한국형 생성형 AI 뤼튼 사용 방법

한국형 생성형 AI 뤼튼 사용 방법

 

인공지능 기술 발전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불과 5년 전만 해도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을 줄 몰랐는데 말이죠. 하지만 아직도 우리 일상 속에서는 사람 손길이 필요한 일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병원 예약이라던가 음식 주문 같은 사소한 일들이요. 이럴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뤼튼입니다. 뤼튼은 딥러닝 기반 자연어 처리 모델을 이용하여 질문자 의도를 파악 후 적합한 답변을 찾아주는 솔루션인데요.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에서도 계속해서 중요해질 역할이기에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뤼튼이라는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뤼튼 접속 및 이용 방법

 

뤼튼은 웹,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아이폰), 카카오톡, 윈도우, 맥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서비스 입니다.
웹 버전의 사이트 주소는 https://wrtn.ai 입니다.

 

wrtn

모두를 위한 AI 포털 뤼튼. AI 채팅부터 이미지 생성, 나만의 AI 제작까지, 언제 어디서나 생성형 AI와 함께하세요.

wrtn.ai

012

 

뤼튼 회원가입 및 계정 이용

 

뤼튼의 회원가입은 이메일 주소나 구글, 네이버, 카카오톡, 애플 계정으로 간편하게 회원가입 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용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경우는 관리콘솔(admin.google.com)에서 [앱 액세스 제어]를 허용(보안 - API관리 - 앱 액세스 제어)으로 해주셔야 간편하게 로그인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뤼튼에서 제공하는 기능 - 채팅, 툴, 에디터, 플러그인

 

생성형 AI는 '채팅' 기능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서로 대화를 하면서 원하는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뤼튼 역시 이런 본연의 기능을 잘 구현했습니다. 채팅창 프롬프트에 질문을 입력하여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GPT 모델을 선택할 수 있고 이미지를 첨부하여 질문할 수 있어 기존 챗GPT보다 더 향상된 옵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챗GPT에서 유료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는 GPT 4가 뤼튼에서는 전면 무료에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어 이것만으로도 뤼튼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GPT 3.5 (OpenAI): GPT 4.0에 비해 명령어 처리 속도가 비교적 빠름 (챗GPT 무료 버전에서 사용)

GPT 4.0 (OpenAI): GPT 3.5에 비해 더 똑똑하고 창의적인 대답을 제공 (챗GPT 유료 버전에서 사용)

GPT 3.5 16k (OpenAI): 더 긴 답변을 제공해줌

PaLM2(Google): 더 빠르고 가독성 높은 대답을 제공

챗GPT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이 실시간 정보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MS의 빙이 실시간 정보를 반영한 대답을 하기에 인기가 있기도 하죠. 뤼튼에서는 검색 모드를 통해 실시간 정보가 필요한 상황을 반영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검색 모드를 이용해 2023년 여자월드컵 경기 결과에 대한 질문을 하니 다음과 같이 예정된 경기 일정을 알려줍니다.

 

인상깊은 부분은 '툴' 입니다. 보통 챗GPT의 경우는 AIPRM과 같은 별도의 플러그인들을 이용하여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화 된 프롬프트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에 접근할 수 있는데 뤼튼은 툴을 통해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글로 표시되어 이해하기 쉽고 좀 더 깔끔하게 나옵니다.  최근에 추가된 신규 기능으로 자기소개서, 독서감상문, 레포트, 인스타 피드, 유튜브 숏츠 대본 등이 있습니다. 숏츠 대본으로 '프로그래밍 빨리 배우는 방법'을 입력하였더니 그림과 같이 대본을 바로 작성해주네요. 

에디터 기능은 문서를 작성하는 도중에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글 내용 작성에 도움을 받는 기능입니다. 글의 주제를 '초보 캠핑 이렇게 시작하세요'로 정하고 카테고리를 '취미. 여가. 여행'으로 잡고 내용의 방향성을 설정합니다. 방향성을 '추가'로 잡고 서론 부분을 조금 작성한 후 '이어쓰기' 기능을 실행하니 다음과 같은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조금은 일반적인 내용이라 제가 의도했던 부분과는 살짝 결이 달라 아쉽긴 했습니다. 그럼에도 일반적인 콘텐츠를 작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편했습니다.

 

플러그인 기능은 아직 기능이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2023년 상반기 중 제공이라고 뜨는데 이제 곧 상반기이긴 한데 조금 시간이 걸리나 봅니다.

 

 

더 구체적이고 상세한 맞춤형 기능, AI스토어 

 

AI스토어 메뉴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AI 프롬프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쪽에서는 생활기록부 작성할 때 학생들의 행동발달 누가 기록 사항 예시문을 제공해주는 툴이 있네요. 네이버 블로거를 위한 포스팅 툴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집에 있는 식재료를 이용해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주는 프롬프트도 있습니다. 재미있고 구체적인 프롬프트가 많으니 한 번 둘러보시고 이용해보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