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같은듯 다른 두 단어의 차이점

디지털 리터러시의 뜻

디지털 지식과 기술에 대한 이해와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평가하여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기술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것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본적인 기술부터 시작하여 정보 검색 및 평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디지털 콘텐츠 생성 및 공유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리터러시는 어떤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더라도 문제를 해결하고, 검색하고,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교육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이 디지털 정보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디지털 시대의 발전에 보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즉,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교육자와 학생이 모두 협력하여 디지털 시대를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는 것입니다.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의 차이점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는 모두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지털 기술이 사회의 모든 측면에서 사용되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미디어 리터러시는 매체(영화, TV, 인터넷 등)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매체는 사람들의 의사소통과 정보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이러한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정보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두 가지 리터러시의 차이점은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강조하는 것이고, 미디어 리터러시는 일반적인 매체*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물론, 미디어 리터러시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포함하고 있지만, 디지털 리터러시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매체는 신문, 지면광고, 책 등을 떠올린다면 디지털 리터러시와 차이점이 이해될 것입니다.

 

이러한 리터러시들은 미래의 일자리와 경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점차 중요성을 띄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는 교육 분야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리터러시를 배우고 활용함으로써,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리터러시를 배우는 것은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의 발전에 보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교육자와 학생이 모두 협력하여 진행되어야 합니다. 교육자는 학생들이 디지털 정보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은 교육자의 도움을 받아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학생들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해주며, 또한 사회의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교육 분야에서 점차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