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 미래교육/에듀테크 가이드

패들렛 교육용 백팩 유료 라이센스 학교에서 결제하기

빠르크의3분강좌 2023. 7. 4. 19:44
반응형

패들렛 교육용 백팩 유료 라이센스 학교에서 결제하기

패들렛(Padlet)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중 학생들이 쉽게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툴 입니다. 

 

많은 선생님들과 학교에서 사랑받고 있는 툴 입니다. 

 

링크 주소만 알고 있으면 별다른 회원 가입 없이도 들어와서 글을 작성할 수 있고 사진, 동영상, 그림, 문서 자료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개인 계정당 최대 3개의 패들렛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존 만든 패들렛을 보관(아카이브)하고 새로운 패들렛을 활성화 시켜서 무료 버전 안에서 최대한 그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갯수에 제한이 있다 보니 예산의 여유가 있다면 유료 라이센스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들렛 교육용 라이센스 - 백팩

패들렛의 요금제를 살펴보면 개인과 팀을 위한 유료 라이센스가 있고 학교와 같은 교육 단체를 위한 백팩 요금제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패들렛 공식 사이트에서 캡처한 패들렛 백팩 요금제 입니다. 

 

기본 요금은 10인 이하로 사용하는 1년당 900달러 입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하는 점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요금제 급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패들렛 유료 라이센스를 구입하고자 하는 교원의 수가 65명이라면 65명 분의 라이센스 비용을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65명에 해당하는 51-100 (년 최저 2,700 달러)에 해당하는 요금을 부담해야 합니다. 

 

제가 근무하는 학교에서는 사전 조사를 해서 45명 정도의 선생님께서 유료 라이센스를 구입하고 싶으시다 하셔서 26-50명 요금제를 선택하였습니다. 

 

5명 차이지만 부담하는 비용이 많이 차이가 나네요. 

 

 

학교 정보부장이 준비해야 하는 것

 

보통 패들렛 유료 라이센스 구입을 추진하는 분이 학교의 정보부장 선생님임을 감안하여 정보부장 선생님이 준비해야 하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예산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패들렛은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이기 때문에 일반수용비로 예산을 잡으셔야 합니다. 

 

저는 학교 본예산에서는 잡지 못했고 선도학교 사업을 통해서 관련 사업 항목 비용을 세워놔서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2. 학교 대표 계정을 준비합니다.

 

학교 패들렛을 사용할 대표 계정을 준비합니다. 학교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이 있어서 학교 이름으로 된 계정을 생성하였고 그것으로 패들렛 유료 라이센스 구입을 할 때 그 계정으로 가입하여 로그인해서 사용을 했습니다. 

 

정보부장 선생님들께서 개인 계정을 사용하기 보다는 학교 대표 계정으로 패들렛 가입하고 로그인 하셔서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3. 결제관련 내부문서를 남겼습니다. 

 

매 달 구독이 아닌 1년을 통째로 한 번에 결제하다 보니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인사 이동이 있을 경우 담당자가 변경되면 등록된 학교 카드로 결제가 자동으로 됩니다.

 

그래서 문서등록대장에 패들렛 관련 유료 결제 사항, 인수 인계 등을 기록한 문서를 내부결재 받아놨습니다. 

 

행정실 입장에서도 해외 결제 사례가 많지 않고 액수가 크다 보니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는 식으로 진행을 원했습니다. 

 

결제 한 후에 바로 해지 신청을 해버리면 사용이 중지될 수 있으니 미리 유효기간이 끝나는 시점에서 한 달 정도 남았을 때 다운그레이드 및 해지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4. 패들렛 담당자와 연락하여 견적서와 결제 링크를 받습니다.

 

따로 교육용 라이센스를 결제하는 페이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문의 페이지에서 정보부장이 미리 문의를 하고 우리 학교에서 어느 정도의 인원이 라이센스를 사용하고자 한다. 이렇게 상의하는 메일 보내면 패들렛 멤버십 담당자로부터 메일이 옵니다.

https://padlet.com/memberships/contact

 

Contact - Padlet Memberships

We'd love to hear from you.

padlet.com

 

견적서(인보이스)를 패들렛에서 보내주고 결제 링크도 보내주니 그걸로 카드 결제 진행하시면 됩니다.

 

결제 링크 유효기간이 5일이기 때문에 품의와 지출도 미리 행정실과 상의해서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담당 주무관님 출장과 연수 관계로 날짜가 지나서 다시 결제 링크를 받고 했어요. 

 

 

5. 품의 금액은 환율을 고려해서 넉넉하게 하세요 

 

품의를 할 때 원화가 아닌 달러이기 때문에 조금 난감한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일부 해외 업체들은 가격과 별도로 부가세가 결제 진행과정에서 붙기 때문에 처음에 생각했던 금액과 달라 난감한 부분도 생기는데요.

 

패들렛은 다행히 계획 잡았던 가격과 똑같이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결제 시점에 환율을 고려해서 조금 넉넉하게 원화를 잡아 품의 금액을 올렸습니다. 

 

저는 1800달러 정도 결제를 해야 했는데 환율을 보수적으로 잡고 240만원 정도 품의 금액 올렸습니다. 

 

다행히 품의 금액 안에서 카드 금액이 결제되어 현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행정실에서 준비해야 하는 것

 

행정실은 해외 결제가 되는 카드 (비자, 마스터 등) 가 있으면 됩니다. 

 

사실 선례가 없다 보니 행정실 입장에서는 난감하실텐데 카드로 물건 사는 것과 동일합니다.

 

일반수용비에서 

 

매출전표는 카드로 결제가 되니 쉽게 확인할 수 있고 견적서(인보이스)도 패들렛 업체에서 메일로 제공해주고 하니 무리 없이 거래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