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애프터이펙트 :: 모션타이포, 키네틱타이포에 쓰이는 효과 (Swinging text)

안녕하세요 빠르크입니다.


오늘은 모션타이포 (키네틱타이포 라고도 하죠, 글씨가 움직이면서 만들어 내는 영상)에서 쓰이는 연출 중 하나인


swinging text 효과 연출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예제 영상을 보시면 위에서 마치 그네를 타고 오듯이 뱅글뱅글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쓰인 원리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x축 로테이션에 걸어주는 것입니다.



단, 앵커포인트를 먼저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앵커포인트(anchor point)는 중심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심축을 바탕으로 커지든/작아지든/회전하든 하겠죠.


따라서 먼저 앵커포인트를 바꾸셔야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앵커포인트가 글자의 가운데 상단에 위치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앵커포인트는 transform - Anchor point에서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후 x축 로테이션에 회전을 걸어주셔야 합니다.


키프레임 추가도 하나하나 노가다 입니다.


미리 동작을 생각하기도 하고, 이게 왔다갔다 거리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 처음에는 90으로 두었구요.


- 그 다음 동작은 -22


- 세 번째 프레임은 다시 돌아오는 거니 32



- 네 번째 프레임은 23으로 줄었구요 (4번째 프레임은 제가 나중에 생각해보니 약간 불필요한 프레임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다섯 번째 프레임은 -9 



- 여섯 번째 프레임은 17



- 일곱 번째 프레임은 0 입니다 (원점으로)




이렇게 하나의 텍스트에 키프레임 작업을 걸어놓으신 후에


텍스트 레이어를 복제(ctrl + d) 하여 글자 변경하고


포지션(position)과 글자가 등장하는 시점만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 loser 라는 텍스트레이어를 가장 먼저 만들고, 키프레임도 걸어주었습니다. 그 이후 복제(ctrl+d) 하여 글자와 포지션, 등장 시점만 변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