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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기본 Shape 레이어와 repeater 기능 활용하기

빠르크의3분강좌 2015. 6. 6.

안녕하세요 빠르크입니다.

애프터이펙트로 감각적인 영상 연출에서 많이 쓰이는 기능 중 하나가 shape layer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단순히 노가다 작업이 아니라 repeater 를 활용해서 만들어 냅니다.


일단 제가 만든 예제 영상에서 활용한 기능은

1. shape layer
2. repeater 기능
3. 텍스트 애니메이션 - 3d text 프리셋 기본 활용
4. pre-compose
5. 카메라 
6. 키프레임간 속도 조절

한 여섯 가지 정도 됩니다. 


#1 기본 배경 - solid로 만들어보기



애프터 이펙트에서 활용도가 높은 솔리드(Solid)는 단순하게 색깔을 받쳐주는 역할을 넘어서 배경으로도 쓰이고


오브젝트를 디자인하거나 다른 이펙트와 결합하여 영상의 화려함을 더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기능으로 배경으로 솔리드(Solid)를 추가해줍니다.





타임라인 패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뜨는데 


거기서 New - Solid... 를 클릭합니다.




솔리드의 속성을 설정해줍니다. 일단 사이즈는 큰 변동 없구요. Color는 특별히 #DBEEFF 로 했습니다.






솔리드가 설치되고 이제 컴포지션 화면에는 배경이 떠 있습니다.


여기에서 아까와 동일한 방법으로 타임라인 패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New - Shape Layer... 를 클릭하겠습니다.





Shape Layer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Add 버튼을 활용하여 Shape Layer에 다양한 속성을 부여해줍니다.




Add 버튼을 클릭해보면 상당히 많은 메뉴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repeater 를 클릭해줍니다.




repeater의 세부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copies는 도형을 몇 개 복사할지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그 다음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기 위해 transform : repeater 1을 보시면


Anchor point : 기준점

Position : 위치

Scale : 크기

Rotation : 회전


요 4개 부분을 바꾸셔도 도형이 만들어내는 이미지가 달라지니, 잘 활용하시면 감각적인 영상을 연출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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