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솔리드 레이어로 배경 만들기, 그라디에이션 배경 만들기

안녕하세요 빠르크입니다.


애프터이펙트 작업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레이어가 솔리드 레이어 입니다.


색깔이 들어간 배경을 만들 때에도 솔리드 레이어를 이용합니다.


오늘은 솔리드 레이어를 활용하여 배경 만들기, 그리고 ramp 이펙트를 이용해 그라디에이션 배경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1 새로운 컴포지션(new composition) 만들기


애프터이펙트에서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고, 어찌보면 첫 단추를 묶는 작업과 같은 것이


새로운 컴포지션을 만드는 작업일 것입니다. 


워드프로세서의 경우는 새 문서 만들기, 게임으로 치면 새로운 게임 시작하기 이런 느낌이죠...






⬆︎ 새로운 컴포지션을 만들어 봅시다. 저는 왼쪽 상단 프로젝트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뜨는 팝업창에서 만드는 방법을 선호해요. 제일 간편한거 같아요. 





⬆︎ 새로운 컴포지션 만들기 화면입니다. 저는 주로 작업을 1280*720, 29.97fps 로 작업을 해요. 배경색은 흰색으로 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  흰색 배경의 컴포지션이 만들어 졌습니다.





⬆︎ 혹시라도 컴포지션의 시간이 너무 짧아/길어 그래서 시간을 조절하시고 싶으신 분.

컴포지션의 배경 색을 변경하고 싶다. 

컴포지션의 사이즈를 바꾸고 싶다. 

이런 생각이 드신 분들은 컴포지션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시면 컴포지션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솔리드 레이어 추가하기




⬆︎ 솔리드 레이어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하단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새로 만들기 - 단색(solid)을 클릭합니다.





⬆︎ 솔리드 레이어를 추가하는 두 번째 방법은 레이어 - 새로 만들기 - 단색(solid) 를 누릅니다. 편한 방법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3 솔리드 레이어에 그라디에이션 배경 만들기 (ramp 이펙트 활용)




⬆︎ 솔리드 레이어를 선택하신 후 이펙트(effect) - 생성(generate) - 그라디언트 경사(ramp)를 클릭해줍니다.





⬆︎ 기본적으로 위 화면과 같이 검은색으로 시작해서 흰색으로 끝나는 선형 경사로 만들어 집니다





⬆︎ 저는 경사 모양을 방사형 경사(radial)로 바꿔주었습니다. 경사 시작 위치의 y값을 가운데로 옮겨주면 가운데에서 시작되는 그라디에이션이 만들어 집니다. 경사 끝 부분의 y값을 변경해주면 방사형 원이 점점 넓어지는 효과가 나옵니다.




⬆︎ ramp 이펙트로 간단하게 만들어본 그라디에이션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