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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현장에서 AI, 어떻게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을까?

빠르크의3분강좌 2024. 11. 8.

교육부가 발표한 교육 분야 인공지능 윤리원칙 10가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시대에 인공지능(AI)은 이제 교육 현장에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학습, 학습 격차 해소, 교육 서비스 개선 등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AI가 우리 교육에 미칠 부정적 영향과 윤리적 문제도 함께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부는 2022년에 교육 분야 인공지능 윤리원칙을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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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공지능, 교육현장에서 안전하게 활용해요!인공지능, 교육현장에서 안전하게 활용해요!- 교육분야 인공지능 윤리원칙 최초 마련 -주요 내용□ 교육분야 인공지능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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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 원칙을 바탕으로, AI가 교육 현장에서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의 성장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교육 AI의 대원칙

교육부가 발표한 윤리원칙의 대원칙은 바로 "사람의 성장을 지원하는 인공지능"입니다. 이는 AI가 교육에 활용될 때 학습자와 교수자의 전인적 성장과 인간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인공지능이 교육을 도와주기 위한 도구이긴 하지만, AI 자체가 교육을 주도하거나 인간성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을 담고 있습니다. AI가 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개성을 중시하며, 학습자와 교수자의 능력이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활용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이 대원칙은 앞으로 AI가 교육에서 안전하게 활용되기 위한 기본적인 틀을 제공합니다. 이제, 이 대원칙을 바탕으로 제시된 10가지 윤리원칙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교육 분야 인공지능 윤리원칙 10가지 개요

아래 표는 교육부가 발표한 윤리원칙 10가지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각 원칙은 학습자, 교수자, 개발자, 관리자 등 교육 관계자가 AI를 활용할 때 지켜야 할 윤리적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번호 윤리 원칙 설명
1 인간성장의 잠재성을 이끌어낸다 AI가 학습자의 성장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인간 존엄을 존중하도록 개발 및 활용됨
2 학습자의 주도성과 다양성을 보장한다 학습자의 개성과 자기주도성을 존중하여 다양한 학습 방식과 맞춤형 교육을 지원
3 교수자의 전문성을 존중한다 교수자가 교육 전문가로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AI가 보조적 역할을 수행
4 교육당사자 간의 관계를 공고히 유지한다 AI가 인간관계를 강화하고 교수자와 학습자 간 긍정적 관계 형성에 기여
5 교육의 기회균등과 공정성을 보장한다 AI를 통해 모든 학습자가 평등하게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보장
6 교육공동체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한다 민관학연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교육 생태계를 조성
7 사회 공공성 증진에 기여한다 AI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의 공공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도록 활용
8 교육당사자의 안전을 보장한다 AI의 편향과 오류로부터 학습자와 교수자의 안전을 보호
9 데이터 처리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설명 가능해야 한다 데이터 처리 과정이 투명하며, 결과를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
10 데이터를 합목적적으로 활용하고 프라이버시를 보호한 AI 데이터는 목적에 맞게 수집 및 사용되며, 학습자의 개인정보를 보호

 

윤리원칙 10가지에 대한 심층 설명과 예시

이제 각 윤리원칙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인간성장의 잠재성을 이끌어낸다

첫 번째 원칙은 "인간성장의 잠재성을 이끌어낸다"입니다. AI는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격과 개성을 존중하며, 그들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활용되어야 합니다. AI를 통한 학습 성과 예측이나 학습 지원은 학습자의 가능성을 존중하며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시:

1. 학업 중단 예측 시스템은 학생의 출결 및 성적 데이터를 분석해 학업 중단 가능성을 예측하지만, 이 결과가 학습자의 발전 가능성을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방식으로 활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예측은 교사가 학습자를 더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되어야 하며, 학습자가 부정적인 낙인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성적 평가 AI는 학생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점수를 절대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습 과정에서의 노력과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여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2. 학습자의 주도성과 다양성을 보장한다

AI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지원하고, 개성과 다양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AI가 학습의 다양성을 보장하고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게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예시:

1.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한국어 공지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AI 번역 시스템을 통해 맞춤형 번역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부모와 학생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AI 기반 학습 진단 도구는 학생의 특성에 맞춘 학습법을 제안하고, 각자의 개성에 맞는 학습 경로를 선택하도록 안내합니다.

3. 시각장애인이나 청각장애인을 위한 AI 지원 서비스는 학습 자료를 음성으로 읽거나 텍스트로 변환하여, 장애 학생도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교수자의 전문성을 존중한다

세 번째 원칙은 "교수자의 전문성을 존중한다"입니다. AI는 교수자의 역할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전문가로서 교수자의 역량을 지원하는 보조 도구로써 활용되어야 합니다. AI는 교수자가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뿐입니다.

 

예시:

1. 학습자의 진로 탐색을 돕기 위해 AI 기반 상담 시스템이 자동으로 진로 추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종 결정은 교수자가 직접 수행하여, 교사와 학생 간의 신뢰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교수자의 수업 준비를 돕는 AI 도구는 교육 자료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해 수업 준비 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3. 교수자가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할 때 AI가 보조 역할을 하여 학습 수준에 맞춘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교육당사자 간의 관계를 공고히 유지한다

AI는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긍정적 관계 형성을 돕는 방향으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인공지능은 단순한 기계와의 상호작용에 그쳐서는 안 되며, 사람과 사람 간의 연결을 더욱 공고히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예시:

1. AI가 자동으로 성적을 평가할 때, 교사가 이를 직접 설명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2. 그룹 프로젝트를 위해 AI가 학생들의 성향을 분석해 최적의 팀 구성을 지원하되, 팀원들이 직접 상호작용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3. AI 기반의 학습 피드백을 제공하더라도,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춘 학습 계획을 조정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교육의 기회균등과 공정성을 보장한다

 

AI는 교육 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하고, 공정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모든 학습자가 인공지능을 통해 교육의 혜택을 평등하게 누릴 수 있어야 하며, 소외되는 이들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예시:

미국 아마존의 AI 채용 시스템 사례에서처럼, AI 알고리즘이 특정 집단에 편향되지 않도록 학습 데이터의 다양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도 AI 기반 학습 도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학교나 교육 기관이 AI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학교에서 AI 기반 학습 툴을 사용하는 경우, 소외 계층이나 장애 학생이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특수한 접근성 도구나 기술을 제공해야 합니다.

 

6. 교육공동체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한다

AI는 민관학연의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미래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시:

에듀테크 소프트랩 사업은 교육 현장과 에듀테크 기업이 협력하여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개발하는 사례로, 교육과 산업계가 함께 AI 기반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교사와 학부모가 협력해 AI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 진도를 함께 파악하고 학습 계획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대학과 민간 기업이 협력해 AI 개발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교육과 AI 산업 모두의 발전을 도모합니다.

 

7. 사회 공공성 증진에 기여한다

 

AI는 개인과 사회의 공공성을 모두 고려하여, 학습자가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교육용 AI는 개인의 학습 성과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예시:

AI 기반 소셜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안전하게 SNS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공공의 이익을 위한 정보 공유와 소통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AI가 지역 사회와 학교의 자원을 연결해 봉사 활동을 독려함으로써 학생들이 사회에 기여하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공익적인 목표를 가진 AI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환경 문제나 사회적 책임에 대해 학습하고 공공성을 중시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8. 교육당사자의 안전을 보장한다

 

AI가 교육에 사용될 때, 학습자와 교수자의 안전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특히 AI가 편향된 데이터를 학습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학습자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예시:

AI 챗봇 이루다 논란에서는 데이터 학습 과정에서 편견과 혐오 표현이 발생해 문제가 됐습니다. 교육 현장의 AI는 이러한 편향된 학습이 없도록 사전에 관리되어야 합니다.
AI가 제공하는 피드백이 학습자에게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학습자의 개인정보와 안전을 보장하는 AI 보안 시스템을 도입해, AI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합니다.

 

9. 데이터 처리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설명 가능해야 한다

 

교육에서 AI가 활용될 때는 데이터 처리의 투명성설명 가능성이 중요합니다. 데이터를 어떤 방식으로 처리했는지, 결과가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학습자와 교수자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시:

미국의 범죄 예측 프로그램 COMPAS는 데이터 처리 과정의 불투명성으로 논란이 되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도 데이터 처리와 결과에 대한 설명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신뢰할 수 있습니다.
AI 성적 평가 시스템은 점수 산출 방식을 학생과 학부모에게 설명하여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AI 기반 학습 추천 시스템이 학생에게 제공하는 학습 경로가 어떻게 결정되었는지 명확히 설명해야 합니다.

 

10. 데이터를 합목적적으로 활용하고 프라이버시를 보호한다

 

마지막으로, AI는 목적에 맞는 데이터 활용과 프라이버시 보호가 필요합니다. AI가 학습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며, 필요 이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

네덜란드 복지혜택 시스템 SyRi는 개인정보 침해 문제로 사용이 중단되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자의 개인정보가 목적에 맞게 최소한으로 수집·활용되어야 합니다.
AI가 학습자 프로필을 수집할 때, 필요 이상의 정보가 저장되지 않도록 관리하며, 데이터 접근 권한도 제한적으로 부여해야 합니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AI 학습 관리 시스템은 학습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3자와 공유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교육과 AI의 공존을 위한 지속적 노력

 

이와 같이, 교육부의 교육 분야 인공지능 윤리원칙은 AI가 교육 현장에서 안전하게 사용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각 원칙은 AI가 학습자와 교수자의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의 권리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AI의 올바른 활용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고,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더 나은 환경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 현장의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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