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의 비디오 출력 NTSC 와 PAL 방식에 대한 기초 이해

빠르크의3분강좌 2023. 8. 23.

카메라의 비디오 출력 NTSC 와 PAL 방식에 대한 기초 이해

카메라를 설정하면서 NTSC와 PAL 이라는 문자를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NTSC와 PAL은 텔레비전(TV) 송출 기술 표준의 종류입니다.

미국에서 사용하는 방식은 NTSC, 유럽에서 사용하는 방식은 PAL로 이해하면 됩니다.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의 이해

NTSC는 1940년대 초 미국에서 탄생한 가장 오래된 텔레비전 송출 기술 표준의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흑백 방송을 수용하도록 설계되었지만 나중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컬러 방송을 지원하도록 발전했습니다. NTSC는 525줄의 해상도와 60Hz의 주사율*에서 작동합니다. 주로 북미와 일본, 한국에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1초에 29.97 프레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한국이나 미국에서 영상을 촬영 할 때 기준이 됩니다. 

*주사율(refresh rate): 1초당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하는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60Hz라면 1초당 화면을 60번의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높은 주사율은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화면 전환을 제공하지만 그만큼의 높은 하드웨어 요구 사항이 따릅니다.

PAL(Phase Alternating Line)의 이해

PAL은 1960년대 유럽에서 등장했습니다. NTSC의 단점으로 지적받던 색상부호화 한계를 해결하고 이전보다 더 나은 송출을 제공하기 위해 구안되었습니다. PAL은 625줄의 해상도와 50Hz의 주사율에서 작동합니다. 해상도가 높아지다 보니 NTSC에 비해 높은 해상도와 우수한 색상 정확도를 제공합니다. 유럽을 비롯한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됩니다. 주사율이 50Hz이다 보니 빠른 움직임 장면에서는 약간 덜 매끄러운 단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 방식은 촬영할 수 있는 프레임 레이트가 달라진다

카메라 촬영 모드를 크게 NTSC와 PAL 방식으로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구입한 정식 카메라는 NTSC 방식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NTSC 방식을 통해 24fps, 29.97fps, 60fps, 120fps 프레임 레이트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반면 PAL 방식을 이용해서 촬영을 한다면 25fps, 50fps 등으로 촬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