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파이더맨 간접체험하기 - POV샷(Point Of View)

빠르크의3분강좌 2022. 12. 8.

스파이더맨 간접체험하기 - POV샷(Point Of View)

POV샷과 OTS샷의 차이점은?

 
스파이더맨 : 홈커밍
마블 히어로의 세대교체! “어벤져스가 되려면 시험 같은 거 봐요?” ‘시빌 워’ 당시 ‘토니 스타크’(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에게 발탁되어 대단한 활약을 펼쳤던 스파이더맨 ‘피터 파커’(톰 홀랜드). 그에게 새로운 수트를 선물한 ‘토니 스타크’는 위험한 일은 하지 말라며 조언한다. 하지만 허세와 정의감으로 똘똘 뭉친 ‘피터 파커’는 세상을 위협하는 강력한 적 ‘벌처’(마이클 키튼)에 맞서려 하는데… 아직은 어벤져스가 될 수 없는 스파이더맨 숙제보다 세상을 구하고 싶은 스파이더맨 그는 과연 진정한 히어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인가!
평점
8.1 (2017.07.05 개봉)
감독
존 왓츠
출연
톰 홀랜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마이클 키튼, 마리사 토메이, 존 파브로, 기네스 팰트로, 젠데이아 콜먼, 도널드 글로버, 제이콥 배털런, 로라 해리어, 토니 레볼로리, 보킴 우드바인, 타인 데일리, 아브라함 아타, 한니발 버레스, 케네스 최, 셀레니스 레이바, 앵거리 라이스, 마틴 스타, 가르셀라 보베, 마이클 체너스, 마이클 만도, 제니퍼 코넬리, 케리 콘돈, 크리스 에반스, 마사 켈리

 

POV(Point Of View)샷 역시 리버스컷의 일종입니다.

 

보통 인물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컷이 많은데 사물의 시점에서도 바라본다면 POV샷으로 볼 수 있습니다.

 

POV샷은 인물이나 사물의 관점에서 바라보기에 정보의 양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때로는 불편함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샷은 관객들이 인물이나 사물의 입장에서 쉽게 몰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샷입니다.

 

 

대화장면에서 사용되는 OTS(Over The Shoulder)샷과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OTS샷이 대화를 나누는 인물간의 관계나 공간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지만

 

POV샷은 인물이나 사물이 바라보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요약하면 POV는 1인칭 주관적 시점, OTS는 3인칭 객관적(관찰자)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파이더맨 홈커밍(2017) 속 POV샷과 OTS 샷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