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2 맥북 에어 얼마나 좋아졌나?

WWDC 2022에서 새로 발표된 제품

M2칩 탑재 맥북 에어, 맥북 프로, iOS16, macOS Ventura 등 발표

안녕하세요. 빠르크 입니다.
해마다 6월이면 애플의 WWDC(세계 개발자 컨퍼런스)가 열립니다.
올 해는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어 많은 분들이 애플 파크에서 직접 행사에 참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매 년 WWDC를 통해 애플 제품의 새로운 OS가 공개되고 개발자들을 위한 다양한 컨퍼런스들이 열리는 행사입니다.
아무래도 새로운 OS의 기능과 제품을 궁금해 하는 분들이 WWDC에 많이 눈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올 해도 새로운 OS의 기능과 제품이 공개되었는데 무엇보다 가장 기대가 된 M2칩을 탑재한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 역시 공개되었습니다.

M2칩은 얼마나 빨라졌나?

WWDC 2022에서 새로 공개된 애플의 M2칩

애플은 이번 WWDC 2022를 통해 최초로 M2칩을 공식적으로 공개했습니다.
M1칩도 칩 하나에 CPU, GPU, 메모리 등을 결합한 초집약 기술에 발열과 효율까지 잡은 막강한 기술력을 자랑했는데
이번 M2칩은 그 전작을 뛰어 넘었다고 합니다.


CPU의 경우는 전작 대비 18% 향상, GPU의 경우는 전작 대비 35%, 뉴럴 엔진은 전작 대비 40%의 향상이 있습니다. 메모리 역시 최대 24GB까지 구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애플의 새로운 칩들이 놀라운 점은 성능도 성능이지만 발열과 전력 효율이란 부분에서 큰 강점이 있습니다. 적은 전력으로 다른 칩셋들이 내는 성능을 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M2칩 역시 그 부분을 장점으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12코어 랩탑 PC에 비해 1/4 파워만 있으면 M2칩으로 같은 성능을 낼 수 있다는 것을 그래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적은 전력을 쓴다는 건 그만큼 배터리도 오래 지속되어 전원 플러그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길다는 것입니다.

M2칩이 탑재된 맥북 에어, 맥북 프로


신형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13인치)에 M2칩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배터리 지속시간 역시 맥북 에어는 최대 18시간, 맥북 프로는 최대 20시간이라고 합니다.


향상된 성능만큼 가격도 향상되었습니다. 새로운 맥북 에어의 경우 169만원 부터 시작하고 맥북 프로(13인치)는 179만원 부터 시작합니다. M1 맥북 에어의 기본형이 129만원이었던 것을 고려해본다면 가격이 많이 상승했어요.

M2 탑재된 맥북 에어 신형

이번 신형 맥북 에어의 충전 인터페이스로 맥 세이프가 지원됩니다. 실수로 전원 케이블을 건드렸을 때 본체에 영향을 주지 않고 케이블만 쏙 빠지는 것이 맥 세이프의 큰 장점입니다. 저번 맥북 프로 16인치에 다시 적용되었는데 이번 맥북 에어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이번에 새로 발표된 맥북 프로 13인치에는 맥 세이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맥 세이프가 적용된 맥북 에어

iOS 16 - 잠금 화면 꾸미기, iCloud 공유 사진 보관함 기능


아이폰에 적용될 새로운 OS가 공개되었습니다. 바로 iOS16 입니다.
이번에 메인으로 내건 기능은 잠금 화면을 꾸미는 기능입니다.
알림을 받는 방법까지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https://youtu.be/dbKvfjZP5FU

아이폰 잠금화면을 완전히 바꾸기 보다는 기본적인 틀을 그대로 가져가면서 폰트나 색상, 사진 등을 다양하게 배치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가장 솔깃한 기능은 iCloud 공유 사진 보관함입니다. 주말에 가족들과 여행을 다녀오거나 하면 와이프와 저는 서로 각자가 찍은 사진들을 주고 받는 일들을 하는데 간편하게 공유 사진 보관함을 이용하면 에어 드롭으로 주고 받거나 하지 않아도 되니 편리할 듯 합니다.

새로운 macOS Ventura

가장 먼저 스테이지 매니저 라는 기능이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이 기능은 여러 작업을 오가는 중에 창을 중앙에 띄워주는 기능인데요.
아래 동영상을 통해 어떤 기능인지 감이 잡힙니다.

개인적으로 연속성 카메라 기능이 인상깊은데요. 아이폰을 웹캠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영상 콘텐츠 찍을 때 좋을거 같아요. 기존 내장된 웹캠 화질보다 더 좋은 카메라 렌즈를 사용할 수 있으니 장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macOS는 보통 여름 WWDC에서 먼저 공개된 후 베타버전 이후 가을에 정식 버전이 출시됩니다.
베타버전으로 한 번 써봐야겠네요.

새로운 iPadOS16 - Freeform 앱 기대합니다

아이패드의 새로운 OS에도 이런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아이패드 역시 멀티태스크 작업으로 활용할 수 있게 계속해서 기능이 업데이트 되고 있는데 그런 연장선상에서 추가된 기능으로 보입니다.

또한 아이패드에 새로운 앱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Freeform 앱이 바로 그 주인공인데 이 앱은 하얀 캔버스에서 자유롭게 펜슬을 이용해 필기를 할 수 있는 앱입니다. 공동작업 및 페이스타임도 지원된다고 하여 서로 원격으로 회의하거나 수업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듯 합니다.

애플 워치 OS 9

점점 건강 보조 기기로 발전하고 있는 애플 워치 입니다. 단순한 전자 시계 역할에서 사용자의 건강과 운동 상태, 수면 상태를 체크해주더니 이제는 복용하는 약까지 기록하고 추적할 수 있게 기능이 업데이트 된다고 하네요.


새로운 제품들과 기능들로 발표된 WWDC2022 소식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는 기능들도 있고 맥북 에어 역시 파이널컷프로로 영상을 편집하기에 좋아보입니다.
이와 관련한 소식들도 업데이트 되면 올려보겠습니다.


빠르크의 3분 강좌

빠르크의 3분 강좌는 파이널컷프로X, 모션5, 프리미어프로, 애프터이펙트의 사용 방법 및
영상 편집에 필요한 템플릿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채널 구독과 좋아요, 알람설정을 통해 좋은 자료들 놓치지 않고 받아보세요! ^^


더 많은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https://parkpictures.tistory.com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park3min

#빠르크 #모션그래픽 #영상편집 #3분강좌
#파이널컷프로X #애플모션5 #애프터이펙트 #프리미어프로
#빠르크픽쳐스 #빠르크의3분강좌 #park3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