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R 포맷 정리하기 : HDR10, HDR10+, 돌비 비전, HLG 등

HDR 포맷 정리하기 : HDR10, HDR10+, 돌비 비전, HLG 등

HDR 영상 관련 용어 정리하기

 

안녕하세요. 빠르크 입니다. 

 

HDR 디스플레이는 TV, 모바일, 태블릿 등 점점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더 선명하고 밝은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는 HDR은 새로운 디스플레이를 구입할 때 

 

기본적으로 고민하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HDR이 정확히 무엇이고 어떤 포맷이 있는지 알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HDR은 무엇을 말하는가요?

 

HDR은 'High Dynamic Range'의 준말로 기존 SDR(Standard Dynamic Range)보다 

 

더 많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디스플레이에 표시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라는 낯선 용어가 나오는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디스플레이가 표시할 수 있는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영역을 말합니다.

 

이 영역(=다이나믹 레인지)이 넓을수록 더욱 풍성하고 선명하게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현실에서 보는 세계와 최대한 유사하게 이미지를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것이 HDR의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DR은 다양한 유형의 포맷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알려진 HDR10, 돌비 비전, HLG 포맷에 대해 알아두면 좋습니다.

 

 

HDR 10은 무엇인가요?

HDR 10은 '소비자 기술 협회(CTA)'에서 정의한 HDR 포맷입니다. 

 

무료(=로열티 지급이 없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애플 티비 플러스 등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HDR 포맷입니다.

 

 

HDR 10은 10비트의 색상 심도를 지원합니다. 기존 SDR이 8비트의 색상 심도를 지원하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SDR이 약 1600만개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제한점이 있지만 HDR 10은 약 10억개 이상의 색상을 지원합니다. 

 

 

밝기는 어떨까요? HDR 10은 최대 1,000니트를 지원할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물론 SDR이 최대 100니트이기 때문에 밝기 면에서는 기존 SDR에 비해 많은 발전이 있긴 하지만

 

최근 디스플레이는 기본적으로 1,000 니트 이상의 밝기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HDR 10은 조금은 오래된 HDR 포맷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정적(Static) 메타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장면이 처음 시작 될 때 '이것은 HDR이야' 라고 선언해버리고 끝이죠.

 

장점은 대역폭을 그만큼 적게 먹는다는 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동적 메타데이터'를 사용하는 '돌비 비전'과 비교해보면 

 

프레임마다의 HDR 정보가 없기 때문에 돌비 비전 콘텐츠와 비교되는 부분이 이 부분이기도 합니다.

 

 

돌비 비전 (Dolby Vision) 은 무엇인가요?

 

돌비(Dolby) 사에서 개발한 '돌비 비전'은 라이센스를 따로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서 돌비 비전 지원 '디스플레이'가 따로 있습니다.

 

라이센스를 지불할 만큼 장점이 뚜렷한 HDR 포맷입니다.

 

우선 색상을 12비트까지 지원하며 최대 밝기 10,000니트까지 지원을 합니다. (실제로는 4,000니트까지 마스터링 된다고 합니다)

 

12비트의 색상은 약 680억개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 등장한 HDR 포맷 중 스펙 상으로 끝판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돌비 비전 기술이 적용된 콘텐츠가 넷플릭스, 애플 티비 플러스, 디즈니 플러스 등에서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른 HDR 포맷과 비교하여 돌비 비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돌비 비전은 '동적 메타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프레임 하나하나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각 프레임마다 더욱 선명하게 HDR 이미지로 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대역폭이 늘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HDR 10+은 무엇인가요?

HDR 10+ 은 기존 HDR 10을 좀 더 개선시킨 HDR 포맷입니다. 

 

기본적으로 무료(=로열티 지급X)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그대로 가져가면서

 

HDR 10의 기존 1,000니트의 밝기를 개선하여 최대 4,000니트까지 지원을 합니다.

 

HDR 10과 HDR 10+ 는 동일하게 10비트의 색상을 지원하여 약 10억개의 색상을 지원합니다.

 

 

또한 돌비 비전과 마찬가지로 '동적 메타데이터'를 사용하여 매 프레임마다 더욱 선명한 HDR 이미지로 표시하여

 

기존 HDR 10을 개선시킨 포맷입니다.

 

 

HDR 10+는 삼성전자에서 밀어주고 있는 HDR 포맷입니다. 

 

2018년부터 삼성전자 주도 하에 파나소닉, 20세기 폭스 사와 함께 'HDR 10+ 테크놀로지' 합작 회사를 만들고 

 

계속해서 HDR 10+ 생태계 확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이 이야기는 삼성전자가 만든 TV에서 돌비비전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다 라는 말이 됩니다.

 

 

HLG (Hybrid Log - Gamma)는 무엇인가요?

 

HLG는 영국 공영 방송사 BBC와 일본 공영 방송사 NHK가 합작하여 만든 HDR 신호입니다.

 

방송사에서 만든 HDR 신호이다 보니 HLG의 가장 큰 장점은 호환성이 좋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HDR 방송을 보기 위해 HDR 지원 TV로 바꿀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겠죠. TV 고장이 없다면, 크게 불편하지 않다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TV를 바꾸는 일은 잘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존 SDR TV(주로 HDTV)에서도 무리 없이 표시될 수 있께 해야 합니다.

 

HLG 신호가 호환성이 좋다 보니 HDR 콘텐츠를 방송한다면 HDR 지원되는 TV에서는 HDR로 표시되고,

 

SDR 지원되는 TV에서는 SDR로 변환되어 표시되는거죠.

 

HLG가 기존 SDR 신호를 가져와 그 위에 HDR 정보 레이어를 추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능한것이죠.

 

 

그러다보니 이미지가 밝은 영역에서는 강점이 있지만 어두운 영역에서는 그렇게 세밀하게 표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HDR 영상을 촬영할 때 이 HLG를 이용하여 촬영을 합니다. 

 

 

HDR은 4K 전용인가요?

 

HDR과 4K는 관련이 없습니다.

 

HDR은 디스플레이에서 제공하는 색상 범위를 나타내는 반면 4K는 디스플레이의 해상도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4K TV들이 HDR을 지원하지만 일부 HDTV에서도 HDR을 지원합니다.

 

 

실제 TV 세부 스펙을 통해 보는 HDR 가이드

 

다나와에서 제공하는 TV 세부 스펙들을 통해 HDR 포맷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LG전자 올레드 OLED65C1QNB 제품의 경우 돌비비전, HDR10, HLG가 적용되었습니다. 

돌비 비전 라이센스를 구입했기 때문에 돌비 비전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으며

무료 라이센스인 HDR 10 콘텐츠 역시 시청할 수 있습니다.

HLG가 지원되기 때문에 방송용 HDR 콘텐츠 시청 역시 용이합니다.

 

 

삼성전자 QLED KQ75QA60AF 제품의 경우 HDR10+가 지원됩니다. 삼성전자에서 밀어주고 있는 HDR 포맷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HDR 10+가 적용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으며 돌비 비전 콘텐츠는 시청할 수 없습니다.

HLG가 지원되기 때문에 방송용 HDR 콘텐츠 시청이 용이합니다.

 

 

결론 

 

삼성전자 TV는 HDR10+ 포맷을 지원하고 그 외의 TV는 돌비비전 포맷을 지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방송국에서 HLG 신호를 이용한 HDR 콘텐츠를 방송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HLG는 대부분의 HDR TV에서 지원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빠르크의 3분 강좌

 

빠르크의 3분 강좌는 파이널컷프로X, 모션5, 프리미어프로, 애프터이펙트의 사용 방법 및

영상 편집에 필요한 템플릿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채널 구독과 좋아요, 알람설정을 통해 좋은 자료들 놓치지 않고 받아보세요! ^^

 

 

더 많은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https://parkpictures.tistory.com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park3min

 

#빠르크 #모션그래픽 #영상편집 #3분강좌

#파이널컷프로X #애플모션5 #애프터이펙트 #프리미어프로

#빠르크픽쳐스 #빠르크의3분강좌 #park3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