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제작과 편집을 위한 기초 지식/HDR & 색보정

어도비 라이트룸의 5가지 주요특징을 소개합니다

빠르크의3분강좌 2023. 11. 26. 07:41
반응형

어도비 라이트룸은 어떤 프로그램인가?

어도비 라이트룸은 사진 편집 및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전문적인 사진작가부터 일반 사용자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라이트룸은 사용자들이 사진을 쉽게 편집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어도비 라이트룸 2024 버전

라이트룸의 5가지 주요 특징

 

첫 번째로, 라이트룸은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사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부분이 포토샵과는 차별성을 갖는 부분입니다. 라이트룸과 포토샵이 비슷해 보이고 사진을 편집하는 기능 역시 제공하고 있지만 라이트룸은 좀 더 많은 사진들을 한 번에 관리하는 기능에서 조금 특화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진을 가져오고 분류하는 기능들 중 별점을 매기거나 플래그를 추가하는 등의 라벨 작업을 통해 사용자가 쉽게 사진을 찾고 정리할 수 있게 합니다.

라이트룸 하단 사진 관리 및 탐색 기능

 

두 번째로, 라이트룸은 강력한 사진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색상, 밝기, 대조 등의 조정을 통해 사진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의 퀄리티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강력한 기능들 역시 제공이 되는데 노이즈 감소, 샤프닝, 렌즈 보정 등의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기능이 추가되어 생성형 채우기 기능까지 제공이 되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사진 보정 툴로 거듭났습니다. 또한 블러, 그러데이션, 그리드 등의 효과를 적용하여 사진에 독특한 스타일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라이트룸은 비파괴적인 편집을 지원합니다. 

 

이는 원본 사진을 훼손하지 않고 편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는 언제든지 편집 내역을 수정하거나 원본 사진으로 되돌릴 수 있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에서 아무리 편집을 해도 원본 사진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는 점을 생각하신다면 좀 더 안심하고 마음껏 자신의 스타일대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라이트룸은 다양한 포맷으로의 내보내기를 지원합니다. 

 

웹에 공유하기 위한 최적화된 사진 크기로 저장하거나 인쇄를 위한 고품질 이미지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고 출력할 수 있으며 JPG, DNG, TIF 등 다양한 이미지 유형을 지원합니다. 색상공간을 sRGB나 AdobeRGB로 지정하거나 파일 이름을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 속 메타데이터를 포함할지 저작권만 포함할지 결정할 수 있어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라이트룸 내보내기 설정

 

마지막으로, 라이트룸은 다른 어도비 소프트웨어와의 연동이 원활합니다. 예를 들어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편집한 사진을 포토샵으로 가져와 더욱 상세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클라우드를 이용해 PC에서 작업한 화면을 모바일에서 이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도비 라이트룸은 사용자들에게 사진 편집과 관리를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과 유연성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의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