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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수용비 (2100143) - 가장 기본이자 많이 쓰이는 예산 항목

빠르크의3분강좌 2024. 11. 20.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공기관 예산항목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일반수용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수용비는 기관 운영에 필수적인 각종 물품 구입과 서비스 이용에 관한 예산항목인데요, 어떤 항목들이 포함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기본 사무용품 구입

사무실 운영의 기본이 되는 물품들이 이 항목에 해당됩니다. 필기구부터 각종 용지류까지, 일상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모든 기초 물품이 포함됩니다.

2️⃣ 인쇄 및 홍보물 제작

업무 수행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인쇄물이 이 카테고리에 속합니다.

  • 보고서 및 책자 인쇄
  • 각종 양식 및 전단 제작
  • 현수막과 간판 제작
  • 기관 명패나 상패 제작

3️⃣ 행사 운영 비용

각종 행사 진행시 필요한 기본적인 비용들이 포함됩니다.

  • 초청장 제작
  • 행사 홍보물 제작
  • 행사용 시설과 장비 임차
  • 기념품 제작

4️⃣ 비품 관리와 수선

사무실 비품의 유지보수에 관한 비용도 일반수용비에 해당됩니다.

  • 사무용 가구(책상, 의자 등) 수선
  • 전산기기 소규모 수리
  • 각종 기계・기구 수선

💡 주의사항: 새로운 비품 구입은 자산취득비(430-01)로 별도 계상해야 합니다.

5️⃣ 간행물 구독과 도서 구입

업무에 필요한 각종 정보 자료 구입비용입니다.

  • 신문・잡지 구독료
  • 업무 관련 도서 구입
  • 각종 정기 간행물 구독

6️⃣ 의료 관련 비용

기관 내 의무실 운영과 관련된 기본적인 의료 비용이 포함됩니다.

  • 약품 구입비
  • 의료 소모품 구입
  • 공상 치료비

7️⃣ 소프트웨어 구입

업무용 기본 소프트웨어 구입비가 포함됩니다. 다만, 무형자산으로 분류되는 프로그램 구입은 무형자산(440-01) 항목으로 별도 계상해야 합니다.

✍️ 마무리

일반수용비는 기관 운영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비용들을 포함하는 항목입니다. 하지만 자산취득이나 무형자산 구입과 같은 큰 규모의 지출은 별도 항목으로 분리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일반수용비[2100143]

사무용품 구입비: 필기용구, 각종 용지 등 사무용 제 잡품의 구입비

인쇄비 및 유인물비: 자료 및 보고서, 책자, 각종 양식, 전단 등 업무수행에 따른 일체의 인쇄물 및 유인물의 제작비

행사운영을 위한 일체의 일반수용비
-초청장·홍보유인물·현수막·상패제작 등 행사개최에 따른 각종일반 수용비
- 행사개최를 위한 시설·장비·물품의 임차료

안내·홍보물 등 제작비
- 현수막, 간판 등 행사 및 홍보용 물품의 제작비
- 기관(관서)간판, 명패, 감사패, 상패 등의 제작비

소모성 물품 구입비
- 당직용 침구 구입 및 세탁비
-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제60조의 규정에 의한 재물조사대상(소모성 물품은 제외)이 아닌 물품의 구입비
※ 재물조사대상 물품은 자산취득비(430-01)목에 계상

비품·소규모 수선비
- 책상, 의자, 캐비닛, 파일박스, 전산기기 등 각종 사무용 비품의 수선비
- 기계·기구·집기 및 기타 공작물의 소규모 수선비

간행물 등 구입비
- 신문·잡지·관보·도서·팸플릿 등 정기·비정기 간행물의 구입비
※ 자본형성적 도서구입비는 자산취득비(430-01)목에 계상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한 의료비
- 의무실·보건실 등 자체의료시설의 약품·소모성 의료기구 구입비
- 공상치료비 등

범용 소프트웨어 구입비 
※ 자산의 변동을 가져오는 무형자산성 프로그램의 소유권 취득은 무형자산(440-01)목에 계상

∙ 기타 업무수행과정에서 소규모적으로 발생되는 물품의 구입에 대한 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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