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디지털 코스웨어와 플립러닝으로 맞춤형 학습하기
최근 교육현장에서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전 학습자 중심의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의 일환으로 디지털 코스웨어 활용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AI 디지털 코스웨어 활용 학습자 맞춤형 교수학습 모형'과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방식을 결합한 수업 모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AI 코스웨어와 플립러닝의 결합
AI 코스웨어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학습자의 수준, 선호도, 학습 스타일에 맞춘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AI 코스웨어로는 듀오링고와 콴다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듀오링고는 외국어 학습에 있어 유용한 코스웨어이며 주요 특징으로는 학습자의 학습 진도와 성공률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학습 경로를 제시합니다. 또한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연습 문제를 제공합니다.
콴다는 수학 문제를 스캔하여 문제를 인식하여 일치하는 문제나 유사문제를 4~6개 제시합니다. 학생들이 스캔한 문제를 기반으로 수준과 성향에 맞는 맞춤형 문제를 추천하여 학습 효율을 높입니다.
플립러닝은 '거꾸로 교실' 학습 방법으로 많이 알려진 방법입니다. 기존의 강의 형식의 수업과 자기주도 학습의 순서를 '뒤집은' 학습 방법으로, 학습자가 수업 전에 미리 학습 콘텐츠를 접하고, 수업시간에는 토론과 실습 등의 활동에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https://www.mobiinside.co.kr/2021/02/03/flipped-learning/
학습자 맞춤형 교수학습 모형의 4단계
1. 사전 학습 자료 준비
- AI 코스웨어가 학습자의 정보를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 학습 자료를 제공합니다.
- 학습자는 수업에 앞서 이 과정을 통해 핵심 개념과 기능을 미리 학습합니다.
2. 사전 학습 과정
- 학습자는 제공된 자료를 활용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며,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나 질문 사항을 AI 코스웨어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3. 수업 내 활동
- 수업 시간에는 학습자가 사전 학습을 바탕으로 토론, 프로젝트, 실험 등의 활동에 참여합니다.
- 교사는 학습자의 이해도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자료를 제공하거나 개별 지도를 실시합니다.
- 학습자들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소그룹 프로젝트나 토론을 진행하도록 격려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 간의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AI 코스웨어를 활용해 학습자 간의 토론을 지원하고, 학습자들이 질문을 공유하고 답변할 수 있는 포럼이나 채팅방을 제공합니다.
4. 피드백 및 평가
- 학습자는 AI 코스웨어를 통해 개인별 피드백을 받고, 자신의 학습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평가는 사전 학습, 수업 참여도, 프로젝트 성과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 학습자들로부터 수집된 피드백과 AI 코스웨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수업 모형과 학습 자료를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 학습 효과와 학습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교수법, 학습 자료, 학습 환경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합니다.
이러한 플립러닝 기반 학습자 맞춤형 교수학습 모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필요와 선호에 기반한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코스웨어의 활용은 학습 과정 전반에 걸쳐 실시간으로 학습자의 이해도를 진단하고 적절한 학습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개인별로 최적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교실 수업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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