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 미래교육/Apple

아이폰 15 프로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 어떤 부분이 좋아졌는가?

빠르크의3분강좌 2023. 9. 13. 09:36
반응형

아이폰 15 프로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 어떤 부분이 좋아졌는가?

Apple, iPhone 15 Pro와 iPhone 15 Pro Max 공개

애플 2023 가을 키노트에서 발표된 아이폰 15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

애플 아이폰 15 프로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 - 출처:Apple

애플이 아이폰 15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를 2023 가을 키노트에서 발표했습니다. 아이폰의 라인업이 보급형인 '아이폰 15'와 고급형인 '아이폰 15 프로' 라인업으로 이분화되었습니다. 미니 라인은 완전히 사라져 버렸네요. 그래서 애플의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했는가를 보려하면 보통 프로 라인급을 보게 됩니다. 이번 키노트를 통해 발표된 아이폰 15 프로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의 주요 특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곡면 처리된 가벼운 티타늄 디자인

아이폰 15 프로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에 사용된 티타늄 - 출처: Apple

디자인적인 부분을 본다면 이전 아이폰과 비교했을 때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습니다. 여전히 카메라는 갑툭튀 디자인을 고수하고 있고 인덕션 모양의 카메라는 나란히 삼각형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겉모습은 크게 달라진 점은 없지만 아마 아이폰을 만져보면 가벼운 느낌을 받을 수 있을듯 합니다. 티타늄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견고하고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프로 맥스를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프로 맥스의 단점이 무게라고 생각하고 있는 와중에 참 반가운 소식이네요. 다만 현재 키노트와 애플의 보도 자료를 통해서는 이 새로 출시된 아이폰 15 프로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의 무게는 아직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아이폰 15 프로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의 가격

아이폰 15 프로 예상 가격 - 출처: Apple.com/kr
아이폰 15 프로 맥스 예상 가격 - 출처: Apple.com/kr

이제 프로 맥스의 단점은 가격이 아닐까 합니다. 공식 홈에 올라온 가격은 아이폰 15 프로는 128GB부터 155만원부터 시작이고 아이폰 15 프로 맥스는 190만원부터 시작입니다. 가장 높은 메모리 용량으로 구입을 한다면 아이폰 15 프로는 1TB 230만원, 아이폰 15 프로 맥스는 1TB 250만원 입니다. 이쯤되면 가격이 이제 스마트폰에서 왠만한 노트북과 미러리스 중급기 정도의 카메라 가격이네요. 
 

USB-C 충전 포트 탑재

아이폰 15 프로에 들어간 USB-C 포트

시리즈 최초로 충전 포트가 드디어 USB-C 타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폰 15 라인에도 USB-C가 들어가고 아이폰 15 프로 라인에도 USB-C 충전 포트가 탑재되어 이제 C타입 충전기로 새로운 아이폰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서도 약간의 급나누기 기술이 들어갔네요. 아이폰 15 프로라인에 들어간 USB-C 는 USB 3 규격으로 파일 전송이 빠릅니다. 최대 10 Gb/s 속도로 전송하기 때문에 ProRes 동영상 전송이 케이블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다만 아이폰 15에 들어간 USB-C는 기존 아이폰의 라이트닝 케이블과 비슷한 속도로 제공됩니다. 파일 전송이나 이런 부분에서 빠른 속도 지원을 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이번 USB-C 포트 탑재로 인해 기존 맥북, 아이패드와 여러 디지털 전자기기와의 연결성은 더욱 높아진 것은 장점입니다. 

아이폰 15 프로와 맥북을 USB-C 케이블을 통해 유선 연결한 모습 - 출처: Apple

새로운 동작 버튼

소리와 무음을 변경하는 핸드폰 옆 쪽 스위치가 사라지고 대신 그 자리에 동작 버튼이 생겼습니다. 스위치를 없애고 버튼을 넣어 바로가기 실행, 접근성 기능 불러오기, 카메라 열기, 손정등 켜기 등 사용자가 입맛대로 변경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여전히 벨소리 스위치로 사용하지만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카메라 업그레이드

왜 이렇게 비싼 돈 주고 아이폰 15 프로 라인을 구입하느냐 물어본다면 거기에 카메라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듯 합니다. 아이폰 카메라의 성능이야 좋은건 익히 알고 있고 이번 프로 라인에서 카메라는 렌즈의 초점 거리가 이전 모델에 비해 더욱 향상된 점을 볼 수 있습니다. 렌즈의 초점 거리가 13mm-120mm 로 광각에서 망원까지 한 번에 커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삼성 갤럭시의 울트라 줌 기능에 비한다면 망원의 성능이 그렇게 흥미롭게 다가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아이폰을 줄곧 사용했던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전 모델에 비해 더욱 촬영 옵션이 많아졌습니다. 

아이폰 15 프로에서 다양해 진 카메라 초점 거리 - 출처: Apple

무엇보다 망원 렌즈를 사용하면서 조리개를 f/2.8로 고정하여 촬영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밝은 조리개를 이용해 멀리 있는 인물이나 스포츠 경기, 콘서트 장면 등의 이미지도 좀 더 선명하고 생동감있게 촬영할 수 있다는 점은 스마트폰 카메라의 놀라운 발전된 모습이기도 합니다.

아이폰 15프로의 5배 망원 렌즈(120mm)로 촬영한 샘플 이미지 - 출처:Apple
아이폰 15 프로의 망원 렌즈를 이용해 촬영한 인물 사진 - 출처:Apple

 

A17 Pro 탑재로 더욱 빠릿한 성능

 

프로세서 역시 이전 모델에 비해 향상된 A17 Pro가 탑재되었습니다. 칩셋의 성능 향상으로 인해 이제 4K60fps로 ProRes 동영상 촬영도 가능해졌습니다. 아이폰 15프로와 USB-C 케이블을 이용해 외장하드에 바로 ProRes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가 가능해졌습니다. 

사실 칩셋 성능이야 인터넷 창이나 앱이 빨리 실행되고 최신 게임이 잘 돌아가면 아 빠르구나 느끼는 정도라 아이폰을 매년 변경해서 사용하시는 분은 그렇게 체감이 크지는 않을듯 합니다. 그럼에도 매년 기술이 발전하고 발전된 기술로 스마트폰을 통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진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입니다.

높은 가격만큼 일반인들이 선뜻 구입하기에 많은 고민이 들게 하는 아이폰 15 프로지만 콘텐츠를 제작하고 아이폰을 이용해 좀 더 멋진 사진이나 영상을 기록하는 분들에게는 아이폰 프로 라인은 언제나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