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 미래교육/Apple

iOS17 업데이트,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빠르크의3분강좌 2023. 9. 19. 23:46
반응형

iOS17 업데이트,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2023년 9월, iOS17 정식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번 iOS17은 연락처 포스터, 새로운 스티커, 실시간 음성 메시지 등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업데이트와 충전 중인 아이폰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탠바이 기능, AirDrop을 이용한 더 간편한 공유, 타이핑 속도와 정확성을 높여주는 지능적인 입력 방식 개선 등을 지원합니다.

 

최신 아이폰 15는 물론 아이폰 XR, 아이폰 SE 2세대와 3세대 이상의 모델에서는 무료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여 iOS17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iOS17 지원 기기 목록


전화

연락처 포스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개성을 살린 맞춤형 포스터를 만들어서 전화를 걸 때 상대방 기기에 나타나는 자신의 모습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 포스터를 수정하는 경로는 [전화] - [연락처] - 상단 [내 카드] - 오른쪽 상단 [편집] 을 누르시면 됩니다.

iOS17에서 새로 추가된 연락처 포스터 기능


메시지

 

1. iMessage 스티커 앱을 통해서 라이브 스티커, 미모티콘, 애니모티콘, 이모티콘 스티커 및 타사 스티커 팩을 포함한 모든 스티커를 한 곳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iMessage에서 추가(+) 기능을 통해 첨부 할 수 있는 것들
iMessage에서 스티커들을 모아서 사용할 수 있다. 밴드와 같이 타사 앱들에서 사용하는 이모티콘도 사용 가능하다.

2. 사진이나 비디오에서 피사체만 분리해 라이브 스티커를 만들고, '빛나는' , '볼록한' , '만화', '윤곽' 등의 효과를 적용해 스타일을 살릴 수 있습니다.

012
라이브 스티커를 만드는 과정은 간단하다. 피사체를 꾹 누르면 경계를 자동으로 인식하는데 스티커 추가를 누르면 끝이다.

3. 음성메세지를 수신했을 때 음성 메시지 전사문 기능을 사용하여 즉시 읽거나 나중에 들을 수 있다. 

 

4. 말풍선을 오른쪽으로 쓸어 넘겨 메시지에 인라인으로 답장할 수 있다.

iMessage에서 말풍선을 오른쪽으로 쓸어 넘겨 메시지에 대한 답장을 남길 수 있다.

5. 빠른 메시지 검색을 위한 검색창 인터페이스가 개선됨. 사람, 키워드, 콘텐츠 유형(예: 사진, 링크 주소) 등의 검색 필터를 조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을 정확히 찾을 수 있도록 함.

 

6. 1회용 인증 코드나 확인 코드를 다른 앱에서 자동 완성으로 사용하고 나면 일회성 확인 코드 정리 기능이 이를 자동으로 삭제함

1회용 확인 코드 자동 삭제 기능


스탠바이

아이폰을 가로로 놓고 충전을 하면 스탠바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1. iPhone을 가로로 놓고 충전 중일 때 아이폰 화면에 다양한 각종 정보를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게 제공한다. 

 

2. 시계에 다양한 스타일 (디지털, 아날로그, 태양, 유영 및 세계 등)을 적용할 수 있으며 강조 색상 등 개인 맞춤화가 가능한 요소도 함께 제공한다.

 

3. 사진 앱이 자동으로 사진을 셔플하여 추천해준다. 사용자가 선택한 특정 앨범이 화면에 표시됨. 

 

4. 위젯을 통해 정보에 접근하는 것이 편해졌으며 스마트 스택을 활용하면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떨어지는 주식 시세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경험)

 

5. 야간 모드를 사용하면 시계, 사진 및 위젯이 빨간색 색조를 띄고 낮은 밝기로 조절된다.

 

6. 맥 세이프를 이용해 충전하면 장소에 따라 사용자가 선호하는 표시 설정을 기억하여 나타남.

 

 

설정 - 스탠바이에서 스탠바이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FaceTime 페이스타임

 

1. 상대방이 페이스타임을 받지 않는다면 음성 메시지나 비디오 메시지를 남길 수 있음.

 

2. 아이폰을 카메라로 사용해서 애플 티비로 페이스 타임 통화를 할 수 있음, 이 때 애플티비 4K 2세대 이상의 모델이어야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3. 영상 통화 중 하트, 풍선, 색종이 조각 등의 3D 효과를 추가할 수 있음. 제스처만으로도 이를 활성화 할 수 있음.

 

4. 비디오 효과를 사용하면 스튜디오 조명 및 인물 사진 모드의 강도를 조절 할 수 있음.

 


AirDrop 에어드랍

서로 연락처를 교환할 수 있는 NameDrop 출처: Apple.com

1. 아이폰을 가까이 가져와서 새로운 사람과 연락처 포스터를 포함한 연락처 정보를 교환하는 NameDrop 기능이 제공됨

 

2. 아이폰을 가까이 가져와서 콘텐츠(음악, 영화, 게임)를 공유하거나 SharePlay 세션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함.

 

3. (추가 예정) AirDrop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계속 전송할 수 있는 기능 추가 예정

 


키보드

1. 머신 러닝 언어 모델을 통한 업데이트로 자동 수정 기능의 정확성이 높아짐

 

2. 자동수정 기능에 개선이 있음 : 자동 수정된 단어에 일시적으로 밑줄을 표시하여 보여주고 탭 한 번으로 원래 입력한 내용으로 되돌리는 기능을 통해 자동 수정을 한층 쉽게 편집할 수 있도록 함

 


Safari 사파리 및 암호

1. 사파리에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음. 개인/ 직장/ 학교 별로 하여 즐겨찾기나 인터페이스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음.

설정 - Safari - 새로운 프로필을 클릭하여 프로필을 생성할 수 있다
직장 프로필을 생성해보았다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프로필이 추가되어 프로필 별로 다양한 정보 탐색 및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건강

새로운 정신 건강 기능을 제공함. 그 날 기분과 순간의 감정을 기록할 수 있고 왜 그런 감정을 느꼈는지 세부적으로 기록할 수 있음. 차트를 통해서 기분 추세를 파악할 수 있음.

건강 - 나의 기분 체크
세부적으로 기분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기록할 수 있다


그 밖의 기능

  • Apple Music이 차에서도 SharePlay를 지원한다. 덕분에 차에 탄 사람 모두가 Apple Music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기기에서 바로 음악을 쉽게 제어할 수 있다. 크로스페이드 효과가 노래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해주고, 올 하반기부터는 사용자들이 Apple Music에서 플레이리스트를 공동으로 만들고 관리할 수 있어 친구들과 같이 음악을 감상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진다.
  • AirPlay가 온디바이스 인텔리전스를 이용해 사용자의 선호 사항을 학습하는 iPhone 덕분에 성능이 한층 향상되고, 올 하반기부터는 호텔 내 TV도 지원하게 되면서 사용자는 여행 중에도 TV에서 좋아하는 콘텐츠를 쉽게 즐길 수 있다.
  • AirPods이 적응형 오디오, 개인 맞춤형 음량 및 대화 인지와 같은 강력한 신기능들로 개인 오디오 경험을 새롭게 정의한다. 게다가 자동 전환 및 통화 제어 기능도 향상되어 AirPods 사용이 더욱 간편해진다.
  •  앱이 도어락, 차고 출입문, 경보 시스템 및 접촉 센서의 최대 30일 동안의 활동 기록을 볼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인다. 또한 HomeKit 잠금장치 기능인 '탭하여 잠금장치 열기'와 'PIN 코드'를 Matter 호환 잠금장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집과 연결될 수 있을 예정이다. 그리드 예측은 홈 앱의 새로운 도구로, 고객의 전력망이 보다 청정한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시점을 보여줌으로써 고객이 언제 기기를 충전하고 가전제품을 쓸지 계획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지도가 오프라인 지도를 지원한다. 사용자는 특정 지역의 지도를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턴 바이 턴 내비게이션을 이용하고, 도착 예정 시간을 확인하고, 지도 앱에서 장소를 찾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지도를 통해 미국 전역의 공원에 있는 수천 개의 트레일을 그 어느 때보다도 쉽게 찾을 수 있고, 전기차 운전자는 실시간 충전 가능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 AirTag를 최대 5명과 공유할 수 있어 친구와 가족들이 나의 찾기를 통해 물건을 쉽게 추적할 수 있다. 공유 그룹 구성원은 누구나 물건의 위치를 파악하고, 소리를 울리고, 정밀 탐색 기능을 사용해 물건과 가까워졌을 때 공유 AirTag의 위치를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다른 모든 나의 찾기 네트워크 액세서리와도 호환된다.
  • 미리 알림의 식료품 목록이 항목을 관련 카테고리별로 자동 분류해 주기 때문에 장보기가 훨씬 수월해진다. 사용자들은 항목이 분류되는 방식을 바꿀 수 있고, 목록은 사용자의 선호도를 기억한다.
  • 시각 자료 찾아보기가 이제 일시정지한 동영상 프레임에서도 지원된다. 사용자는 사진 및 동영상 속의 배경에서 피사체를 개별적으로 또는 여러 개를 같이 분리할 수 있고, 음식, 간판, 부호, 상징 등을 식별할 수 있다.
  • Siri가 이제 간단하게 "Siri"라고만 말해도 활성화된다. 한 번 활성화하면 이 음성 비서를 다시 활성화할 필요 없이 여러 명령을 연이어 내릴 수 있다.
  • 사진이 온디바이스 머신 러닝을 활용하여 '사람들' 앨범에서 각각의 고양이와 강아지도 친구나 가족 같은 사람처럼 인식한다.
  • 개인정보 보호 기능도 업데이트되어 커뮤니케이션 안전이 메시지를 넘어서까지 확장된다. 아이들이 AirDrop을 통해 콘텐츠를 보내고 받거나 연락처 포스터 또는 FaceTime 메시지를 보내고 받을 때, 그리고 사진을 선택하여 전송할 콘텐츠를 고를 때에도 아이들은 안전하게 보호된다. 이러한 보호 기능은 스틸 이미지뿐 아니라 비디오 콘텐츠로까지 확장된다. 새로운 기능인 민감한 콘텐츠 경고는 성인 사용자들이 원하지 않는 신체 노출 이미지와 동영상을 보지 않도록 도와준다. 커뮤니케이션 안전과 마찬가지로 민감한 콘텐츠 경고의 이미지 및 동영상 처리도 모두 기기 자체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Apple은 콘텐츠에 접근할 수 없다.
  • App Store의 '투데이' 탭이 업데이트되어 지금까지 가장 다채롭고 개인 맞춤화된 앱 발견 경험을 선사한다. 사용자는 사용자의 관심사 및 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맞춤 추천 및 오리지널 스토리, 그리고 찾아보기 쉽게 엄선된 여러 섹션들을 통해 더 많은 훌륭한 앱, 게임 및 앱 내 이벤트를 발견할 수 있다.
  • 손쉬운 사용 기능도 새롭게 업데이트된다. '보조 접근'은 인지능력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iPhone을 보다 간편하고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용자화 가능한 인터페이스이다. '실시간 말하기'는 언어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전화 통화나 FaceTime 통화 시 말하고 싶은 내용을 입력하면 그 내용을 말로 전달해준다. '개인 음성'은 언어 구사 능력을 손실할 위험이 있는 사용자가 자신의 목소리와 유사한 합성 음성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해주고, '가리키면 읽어주기'는 시각 장애가 있거나 시력이 저하된 사용자가 물리적 대상에 적힌 텍스트를 손으로 가리켜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