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3 하이패스 등록하기 (전기차 할인 50% 혜택)

테슬라 모델3 하이패스 AP500 등록하기

전기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50% 혜택

 

안녕하세요 빠르크 입니다.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 차에 비해 차량 유지비가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혜택이 있다는 것은 전기차의 장점입니다.

 

오늘은 제가 소유하고 있는 테슬라 모델3를 기준으로 해서 하이패스 등록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주문하기

하이패스 전기차 전용 단말기가 있습니다. 보통 국산차의 경우는 룸미러에 하이패스 단말기가 내장되어 있지만 테슬라는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이패스 단말기를 주문해야 합니다. 

 

이 때 자가등록이 가능한 하이패스 단말기를 주문해야 합니다.

 

자가등록이 가능한 하이패스 단말기는 하이패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관련 모델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s://www.hipass.co.kr/info/OBUIntro.do?type=elecInfo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고속도로 통행료 사용내역 조회, 미납 통행료 납부,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하이패스 단말기 명의변경 및 해지, 선후불 카드신청, 통행료 환불

www.hipass.co.kr

 

테슬라 카페나 공구등을 통해 가장 많은 테슬라 오너들이 이용하는 하이패스 단말기는 AP500 입니다.

 

네이버쇼핑에서 AP500을 검색해보면  판매 사이트 링크들이 나타납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where=all&frm=NVSCTAB&query=ap500 

 

ap500 : 네이버 쇼핑

'ap500'의 네이버쇼핑 검색 결과입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AP500과 AP500S 모델이 있는데 이 두 모델의 차이는 생산시기의 차이일뿐, 실제 기능은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저는 AP500 단말기를 주문하였습니다.

하이패스 카드는 기존 카드를 쓰셔도 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는 새로 주문을 했지만 하이패스 카드는 따로 주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침 저는 기존 차량에서 사용하던 하이패스 후불카드가 있었기 때문에 별도로 주문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하이패스 카드를 사용하셔도 전기차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체크하여 주세요.

 

 

하이패스 홈페이지에서 AP500 단말기 자가등록하기

 

하이패스 홈페이지에서 AP500 단말기를 자가등록할 수 있습니다. 

https://www.hipass.co.kr/main.do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고속도로 통행료 사용내역 조회, 미납 통행료 납부,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하이패스 단말기 명의변경 및 해지, 선후불 카드신청, 통행료 환불

www.hipass.co.kr

pc에서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메뉴 [하이패스 단말기] 혹은 [자주찾는 서비스] - [단말기등록/조회]를 클릭합니다.

 

이 경우 윈도우 pc에서 에이전트 파일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맥에서는 안됩니다)

 

에이전트 파일을 설치한 후 USB로 단말기와 pc를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진행과정은 어렵지 않은데 저는 많이 오류가 났던 부분이 pc가 단말기를 미인식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단말기는 분명 전원이 들어오는데 pc가 인식을 못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집에 있는 마이크로5핀 usb 케이블은 전부 다 꽂았는데 결국은 마지막에 해결했습니다.

 

해결방법은 usb케이블 중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케이블을 이용해 단말기와 pc를 연결해야 합니다. 

 

이게 안되면 IC에 있는 고속도로 영업소에 가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단말기를 자가등록 하기 위해서는 AP500의 볼륨 버튼을 길게 눌러주어야 합니다.

 

단말기에서 'USB자가등록 모드입니다' 음성이 나오고 

 

하이패스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는 대로 차량번호 입력하고 등록하면 완료됩니다.

 

 

출퇴근시간대 할인과 전기차 할인 중복으로 받을 수 있나요?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제도 중 출퇴근 할인이 있습니다.

 

진출입요금소가 20km 미만이고 출입 시간을 기준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청주IC에서 증평IC로 나가는 경우 출퇴근 시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참조)

http://www.ex.co.kr/site/com/pageProcess.do

 

한국도로공사 시스템 점검중

우) 39660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77(율곡동, 한국도로공사) COPYRIGHT ⓒ 201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www.ex.co.kr

 

일반 내연기관 차를 이용했을 때는 출퇴근 시간 할인 20%를 받아 1,280원을 냈는데

 

전기차를 이용해 같은 구간, 같은 시간대를 지나니 800원을 냈습니다. 

 

서청주IC-증평IC의 원래 요금은 1600원이니 나간 금액을 따져보면

 

할인율이 더 큰 전기차 할인이 적용되었고 중복할인은 적용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기차 할인은 한시적이다

 

전기차 할인은 현재 한시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매 년 계속 연장되고 있지만 2022년 기준으로 전기차 고속도로 할인제도는 2022.12.31일까지 한정된 상태입니다.

 

물론 친환경차를 계속 장려하기 위하여 정부 정책이 전기차에 좀 더 우호적인 흐름상 현재의 할인제도가 계속 연장될 가능성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