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3분 안에 익히는 기본 사용법

구글 드라이브 3분 안에 익히는 기본 사용법

폴더/파일 만들기, 파일 관리하기, 파일 공유하기

 

저번 시간에는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하거나 데스크톱용 구글 드라이브 설치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아직 못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관련 포스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 -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하기 USB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구글 꿀팁 구글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는 PC와 태블릿, 모바일에서 파일과 폴더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USB를 따로 들고 다니지 않더

www.park3min.com

 

오늘은 3분 안에 살펴보는 구글 드라이브 기본 사용법입니다. 폴더/파일을 만들고 파일 관리하고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어렵지 않으니 집중해서 보시면 3분 안에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 하겠습니다. 

 

폴더/파일 만들기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한 후 왼쪽 상단 '+새로 만들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폴더 단위로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드라이브에 새로운 폴더를 만들거나 구글의 각종 도구와 관련된 새로운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의 가장 기본적인 문서 도구인 'Google 문서'와 'Google 스프레드시트' , 'Google 프레젠테이션' 뿐만 아니라 'Google 설문지', 'Google 드로잉' , 'Google 내 지도', 'Google 사이트 도구' , 'Google 앱 스크립트' , 'Google 잼 보드', 'Google 코랩' 등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 가능한 모든 파일을 새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파일 관리하기

 

구글 드라이브에는 다양한 파일 관리 기능이 지원됩니다. 해당 아이콘을 알아두면 각 기능에 접근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왼쪽 사이드바

왼쪽 사이드바를 통해 빠른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내 드라이브' : 내가 소유하고 있는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공유 드라이브' : 팀이 소유하고 있는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공유 문서함' : 다른 사용자와 내가 공유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휴지통' : 삭제한 파일을 보고자 하거나 복원할 수 있습니다. 

'저장용량' :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을 저장용량 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드라이브 파일 검색하기

화면의 상단 중앙에는 검색창이 있습니다. 검색창을 통해 파일의 종류별, 고급 검색을 통해 세부적으로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파일 마우스 우클릭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동' : 다른 폴더로 파일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버전 관리' : 새 버전 업로드 또는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기 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같은 이름으로 여러번 업로드 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본 만들기' : 파일의 (복)사본을 드라이브 내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 파일의 (복)사본을 내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삭제' : 파일을 드라이브에서 삭제합니다.

 

 

파일 공유하기

 

구글 드라이브에서는 개별 파일을 공유하거나 폴더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된 파일이나 폴더는 사람 모양의 아이콘이 붙어 있기 때문에 지금 이 파일(폴더)이 공유중인 상태인지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공유중인 파일(폴더)에 붙는 사람모양의 아이콘

개별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은 PC와 모바일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PC는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한 후 '공유'를 눌러 공유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은 파일 제목 우측의 점 3개 아이콘을 누른 뒤 '공유'를 누릅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 공유하기

 

상단 입력창의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에서는 파일을 특정 대상에 한해서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할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뒤 '보내기'를 누르면 특정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 입력한 후 주소 입력란의 옆 부분을 클릭하여 상대방의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권한은 크게 3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뷰어' : 문서를 볼 수만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가능합니다. 수정은 안됩니다.

'댓글 작성자' : 파일에 대한 의견을 댓글로 달 수 있습니다. 

'편집자' : 문서를 보고 다운로드 하며 수정까지 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링크 보기' 창은 불특정 다수와 파일을 공유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링크 주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상단에서 추가된 사용자가 링크를 타인에게 공유한다면 어떤 범위의 사람까지 이 링크에 접근가능하도록 제한할 것인지 결정하면 됩니다. 2가지 단계로 범위 설정이 가능합니다. (Google Workspace는 3단계)

- 제한됨 : 상단에서 공유자가 직접 추가한 사용자 및 그룹만 해당 링크로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기관이름) : Google Workspace 계정에서 활성화 되며 해당 도메인 사용자만 링크로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 : 누구나 링크 주소로 이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링크로 접근한 사람의 파일 수정 권한을 지정하는 메뉴가 우측에 있으므로 상황에 알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 뷰어 : 공유한 문서와 댓글을 볼 수만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나 문서 수정이 안됩니다.

- 댓글 작성자 : 댓글을 추가할 수 있지만 문서 수정이 안됩니다.

- 편집자 : 댓글은 물론 문서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