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5]데이터 스트리밍 배경 만들어보기(numbers와 리플리케이터 활용)

모션그래픽의 묘미는 다양한 요소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이미지,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오늘은 모션5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numbers와 리플리케이터를 이용하여 


영화 매트릭스에서 비슷하게 사용했던 데이터 스트리밍 배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예제 영상입니다. 








#1 Numbers 효과 적용시키기


⬆︎ 라이브러리(library) - 제네레이터(generators) - 텍스트 제네레이터(text generators) - Number를 적용(apply)시켜 줍니다. 

혹은 드래그 하여 타임라인으로 추가 시켜 줍니다.




⬆︎ numbers의 인스펙터(inspector) 부분입니다. 3자리 숫자가 계속 반복되기 때문에 최소값(min)을 100으로 설정해주시고, 최대값(max)는 999로 설정합니다. Random 체크 해 줍니다. 




⬆︎ Random Hold Frame의 값을 5로 변경하였습니다. 기본 값이 1로 되어 있는데 이 경우에는 데이터가 계속해서 흐르는 반면 값을 5정도 주니 딱딱딱 끊기는 느낌이 있습니다.





#2 리플리케이터(replicator) 활용하기




⬆︎ 리플리케이터(replicator)는 오른쪽 뭔가 퍼지는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적용이 됩니다.




⬆︎  리플리케이터 콘트롤의 인스펙터 부분입니다. 사이즈, 칼럼, 로우 값을 변경했습니다.



⬆︎ 셀 콘트롤에서는 컬러 모드(color mode)를 오리지날에서 pick from color range 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 색을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3 x,y,z 축 변경



⬆︎  adjust 3d transform(단축키 q)를 눌러 모양을 변경해줍니다.





#4 필터 - offset 깔아주기


⬆︎ 필터 추가 퀵 버튼을 눌러줍니다. 



⬆︎ tiling - offset를 추가해줍니다. offset를 추가하여 물결이 퍼지는 효과를 주기 위해서 입니다.





⬆︎ offset 효과의 인스펙터에서 vertical offset에서 파라미터 비헤이비어를 추가 시킵니다. 오셜리에이트(oscillate)를 추가해줍니다.



⬆︎ 추가시킨 오셜레이트의 인스펙터에서 웨이브 모양을 sine에서 sawtooth로 변경합니다.




⬆︎ 다음은 비헤이비어 추가 퀵 버튼에서 시퀀스 리플리케이터를 추가시켜줍니다.





⬆︎ 시퀀스 리플리케이터에서 파라미터를 추가시켜줍니다. opacity를 추가한 후에 값을 0%로 줄여줍니다. 다른 설정은 그림과 같이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5 가우시안 블러 적용하기



⬆︎  레이어 창에서 리플리케이터된 레이어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그 다음 키보드에서 k 를 누르면 레이어가 복제가 됩니다.





⬆︎ k를 눌렀더니 클론 레이어가 생깁니다. 스케일(scale)을 200%로 확대합니다.





⬆︎ 다음으로 필터 추가 버튼에서 blur - gaussian blur를 추가시켜줍니다.





⬆︎  가우시안 블러 인스펙터에서 amount 값을 40으로 설정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