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5]burst 효과(불꽃놀이) 간단하게 연출하기

안녕하세요 빠르크입니다.


애플 모션5에서는 burst 효과(불꽃놀이)를 간단하게 연출할 수 있어요.


우선 예제 영상 들어갑니다.












예제영상을 통해 burst 효과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이 잡혔을거라 생각이 들어요.


그럼 이제 이 효과를 애플 모션5에서 어떻게 구현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맨 처음 화면에서 원을 하나 그려줍니다. shape 추가.



⬆︎ 네, 저거 동그라미 버튼 클릭해주고 화면에다가 원 그리시면 되요. shift 키 누르고 원 그리시면 반지름이 동일한 반듯한 원이 만들어집니다. 




⬆︎ 원이 추가된 상태입니다. 자 이제 그 다음 단계로 나갈게요. 




⬆︎ 오른쪽에 보시면 create a replicator 라고 있어요. 이 버튼을 눌러주세요.




⬆︎ create a replicator 를 처음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속성을 건드려 주기 위해서 왼쪽 properties 를 보실게요.





⬆︎ 여기에서는 shape를 바꿔줍시다. 기본은 rectangle 이네요. burst로 바꿔줄게요.




⬆︎ shape를  Burst로 바꿔줍니다. 





⬆︎ 그 이후에 Number of arms 이 부분의 숫자를 변경해주셔야 해요. 저는 6이나 8이 괜찮은듯 했어요.

points per arm은 하나의 팔 당 점이라는 뜻이니 많으면 많을수록 뭔가 더 촘촘한 원들이 만들어집니다. 

여기서 키 프레임을 줘야 하는 부분은 바로 offset 입니다.

offset가 0에서 한 2000까지 키프레임 걸어줘야 이게 뿅~ 나가는 연출이 됩니다.




⬆︎ offset에 키프레임을 걸어주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 키프레임은 offset 0 이였구요. 마지막 키프레임은 거의 2000가까이 찍었습니다. (숫자가 안올라갈 경우 직접 입력해주거나, 아니면 마우스 포인터를 숫자에 대주시고 드래그 해서 올리는 방법이 있어요)




⬆︎ 마지막 키프레임 부분에도 offset 값을 약 2000가까이 넣습니다. 마지막 키프레임은 한 1초 이내로 잡아주면 속도가 촥 붙더라구요.






⬆︎ 이제 왼쪽 하단에는 cell controls 가 있는데 여기서 색깔을 바꿀 수 도 있습니다.


저는 color mode를 colorize로 변경한 후에 색깔을 바꾸었습니다.




⬆︎ 색깔을 노란색으로 바꾸었어요.





⬆︎ 키프레임이 정상적으로 걸려 있으면 이렇게 퍼집니다.





⬆︎ 키프레임이 잘 먹혔네요. 이렇게 하나 만들어 놓은 다음에 cmd+d 를 통해 복제를 하여 타임라인 상에서 배치를 다양하게 하거나 색깔을 변경하거나 키프레임 속도를 다르게 먹이거나 위치를 바꿔서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