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이펙트 강좌]#01 그라디언트 적용하기 - 모션그래픽 기초에서 중급으로 업그레이드

애프터이펙트 강좌 - #01 그라디언트 적용하기

모션그래픽 기초에서 중급으로 업그레이드


안녕하세요 빠르크입니다.


모션그래픽 기초에서 중급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그라디언트 적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새로운 컴포지션부터 만들기 


컴포지션을 만들어야 애프터이펙트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컴포지션 만드는 방법은 이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AE]솔리드 레이어로 배경 만들기, 그라디에이션 배경 만들기)





#2 텍스트 레이어 추가하기


애프터이펙트에 글자를 삽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컴포지션 만든 후 왼쪽 하단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새로만들기(New) - 텍스트 (text)'를 클릭하시면 새로운 텍스트레이어가 생성됩니다.




⬆︎ 텍스트 레이어를 추가 시키는 방법입니다.




⬆︎ 텍스트 'GRADIENTS'로 입력하였습니다. 글꼴은 애플 제품에 많이 사용되는 Myriad pro 입니다.




⬆︎ 그라디언트를 구현하는 이펙트 ramp를 삽입하겠습니다. 한글판에서는 그라디언트 경사라고 나옵니다. 



tip) 혹시 이펙트 창이 안나오신다구요? 단축키 Ctrl + 5 (맥 : Cmd + 5) 를 누르시면 효과 및 사전설정(effect & preset)이 오른쪽에 뜹니다. 거기서 검색해서 찾으시면 되요. 드래그해서 끌어주시고 텍스트 레이어에 드랍 시키면 적용됩니다.





⬆︎ 그라디언트 경사(ramp) 컨트롤에서 경사 모양을 방사형(radial)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 글자(텍스트 레이어)에 적용된 모습입니다. 그라디언트 경사(ramp)를 통해서 밋밋한 글씨를 분위기 있게 바꿀 수 있습니다.

경사 시작과 경사 끝에 있는 좌표값들을 변경해서 원하는 모습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3 배경에도 그라디언트 적용하기



솔리드 레이어로 배경을 만든 후에 그라디언트가 적용된 배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솔리드 레이어를 추가해봅시다. 동일한 방법으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른 후 새로 만들기 - 단색(solid)를 추가해줍니다.





⬆︎ 솔리드를 만들 때 모습입니다. 검은색 배경 솔리드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원한다면 색상을 컬러 픽에서 설정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 파란색 배경의 솔리드가 생성되었습니다. 단색이기 때문에 조금 단조로워 보입니다. 


(만약 솔리드 레이어 생성 후 글자가 안보인다면 레이어 순서를 변경해주세요. 글자가 1번 레이어, 배경이 2번 레이어 입니다)





⬆︎ ramp(그라디언트 경사) 이펙트를 솔리드에 적용시켰습니다. 




⬆︎ 글자(텍스트 레이어)에 적용된 그라디언트 경사 이펙트 값입니다.



⬆︎ 그라디언트 결과물입니다. 

텍스트 레이어와 배경 (솔리드) 레이어에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색감이 조금 고민이시라면 

어도비에서 운영하는 어도비 컬러(https://color.adobe.com/ko/)를 참조하세요.




⬆︎ 어도비 컬러는 사용자들이 만든 다양한 색 조합이 있어요. 



⬆︎ 색감의 도움을 받아 좀 더 보기 좋은 모습이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