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애프터이펙트 모션트래킹 강좌

어도비 애프터이펙트의 모션트래킹을 적용시키는 방법 입니다.


모션트래킹은 영상의 특정 부분을 추적하여 사진, 텍스트, 이미지 등의 오브젝트가 따라가게 만듭니다.



준비물은 모션트래킹을 적용시킬 영상이 있으면 됩니다.




⬆︎ 우선 모션트래킹을 적용시킬 영상을 임포트 시킵니다. 원본영상이 1920*1080 사이즈이고 컴포지션의 사이즈는 1280*720이기 때문에 영상 스케일(비율)을 100%에서 66.7%로 줄여줍니다.





⬆︎ 모션트래킹 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창(window)에서 작업영역(workspace)를 동작추적(motion track)으로 바꾸어 줍니다.





⬆︎  동작추적으로 설정하면 추적기가 등장합니다.





⬆︎  동작 소스를 클릭해주고 추적할 영상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  동작소스에 영상파일이 성공적으로 들어갔습니다. 이제 다음 단계는 동작추적(track motion)을 눌러줍니다.





⬆︎ 동작추적을 작동시키면 미리보기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추적점 1이 나타납니다. 두 개의 사각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각형 크기 조절가능합니다. 또한 이동 시키고 싶으시면 추적 점 바깥 쪽 사각형에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 대시면 이동 할 수 있습니다.





⬆︎ 화면이 확대되어 추적할 부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변 배경과 구분되는 얼굴 쪽을 추적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 추적 포인터가 성공적으로 잡혔습니다.





⬆︎  다음 단계는 분석(analysis) 을 해야 합니다. 앞으로 분석 버튼(=플레이 버튼)을 눌러줍니다. 

(기본 설정 - 위치 x,y좌표 만 추적)


 


⬆︎  영상이 재생됩니다. 아까 전 잡아놓은 추적 포인트가 움직이며 추적 합니다.





# 그 이후에는 글자를 자유롭게 입력해도 되고, 이미지를 불러오기 해도 됩니다.  우선 저는 글자를 입력했습니다.





⬆︎ 이후 작업에서는 null 개체(null object) 를 추가 하여 넣어줍니다.





⬆︎ null object는 아무것도 없는 오브젝트이기 때문에 추가시켜도 큰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오브젝트는 링크 기능과 결합하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모션트래킹에서도 null object는 유용합니다.





⬆︎ 오른쪽 추적기에서 동작 소스를 영상파일로 다시 선택 해 줍니다.



⬆︎  동작소스에 영상파일이 들어가면 단추들이 활성화 됩니다. 여기서 대상편집(edit target)을 눌러 null object에 추적한 값들이 들어갈 위치를 잡아줍니다.





⬆︎  대상편집을 누르면 등장하는 팝업창 입니다. 여기서 동작 적용 대상 레이어를 null 1으로 잡아줍니다.





⬆︎  null 1으로 잡혔습니다.




⬆︎  그 이후에는 적용(apply) 버튼을 눌러줍니다.




⬆︎  적용버튼을 누르면 등장하는 팝업창 입니다. 여기서 확인 누릅니다.

 



⬆︎  잘 적용되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null 1 레이어를 선택해주고 단축키 u 를 눌러줍니다.(단축키 u - 키프레임 적용된 곳만 보여줌)




⬆︎ null 1에 방금 추적한 값들이 잘 적용되었습니다.





⬆︎ 그 이후 레이어나 텍스트를 null object에 연결시켜줍니다. 연결 하는 방법은 저 @ 골뱅이처럼 생긴 것을 눌러서 드래그 하여 연결하고자 하는 레이어에 끌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 @를 연결시켜주고 있는 화면입니다.



영상을 재생해보고 잘 따라온다면 모션 트래킹은 대 성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