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HDR영상 파이널컷프로에서 편집하고 출력하기 - 빠르크의 파이널컷프로 3분강좌 93강

아이폰 HDR영상 파이널컷프로에서 편집하고 출력하기

빠르크의 파이널컷프로 3분강좌 93강

안녕하세요. 빠르크 입니다. 

 

빠르크의 파이널컷프로 3분강좌 93강에서는

아이폰으로 촬영한 HDR영상을 파이널컷프로에서 편집하고 출력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아이폰의 HDR영상은 돌비비전과 HLG 형식을 이용하는 점에서 특징과 장점이 있습니다.

 

HDR 영상은 10비트의 색상 공간을 사용하는데

이는 기존 8비트의 색상 공간에서 더 넓은 색상 범위와 밝기로 영상을 촬영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돌비비전은 최대 12비트의 색상공간을 지원하는 돌비(Dolby)사에서 개발한 HDR 규격인데 이게 아이폰에 들어온겁니다.

게다가 돌비비전은 '동적 메타데이터' 방식이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인데 HDR 메타 정보를 각 프레임마다 지원합니다.

한땀한땀 장인의 손길이 한프레임 한프레임 마다 색 정보를 담고 있어 영상의 색상과 밝기가 장면마다 풍성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태리 장인의 한땀한땀

HLG 형식은 Hybride Log Gamma의 약자로 BBC와 NHK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HDR 형식입니다.

방송사에서 개발하였기에 기존 SDR 디스플레이에서도 HDR 콘텐츠를 호환하여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들을 이해한다면 HDR 영상으로 출력할 때 파일의 포맷과 비디오 코덱을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비디오 코덱은 HEVC (돌비비전 메타데이터 지원이 되는 HLG) 형식으로 선택해야 되겠죠.

파이널 컷 프로에서는 확장자가 m4v만 지원되지만 컴프레서를 이용하면 mov 확장자로 HDR 영상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xGW-lmc5Iu8

0:00 아이폰 HDR 영상의 특징

0:45 라이브러리 색공간 설정하기 (Wide Gamut HDR)

1:05 프로젝트 색공간 설정하기 (Wide Gamut HDR - Rec.2020 HLG)

1:40 비디오 스코프 켜기 (웨이브 폼 - 루마 채널)

2:01 HDR Tools를 활용한 간단한 색보정

2:24 Tip_HDR영상편집시 자막은 어떻게?

2:47 파이널컷프로에서 HDR 영상 출력 방법

3:56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빠르크의 3분 강좌

 

빠르크의 3분 강좌는 파이널컷프로X, 모션5, 프리미어프로, 애프터이펙트의 사용 방법 및

영상 편집에 필요한 템플릿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채널 구독과 좋아요, 알람설정을 통해 좋은 자료들 놓치지 않고 받아보세요! ^^

 

 

더 많은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https://parkpictures.tistory.com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park3min

 

#빠르크 #모션그래픽 #영상편집 #3분강좌

#파이널컷프로X #애플모션5 #애프터이펙트 #프리미어프로

#빠르크픽쳐스 #빠르크의3분강좌 #park3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