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DC 2017에서 애플이 공개할 신제품은?

WWDC가 무엇인가요?


WWDC는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의 약자로 애플의 개발자를 위한 워크샵 입니다. 


세션에 참석하는 인원만 해도 1,000 명이 넘는 큰 규모를 자랑하면서 동시에 전 세계 주요 Apple 엔지니어를 만날 수 있는 행사입니다. 


매년 열리는 행사지만 이 행사가 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이 행사에는 Apple이 곧 출시 될 소프트웨어와 때로는 새로운 하드웨어를 소개하는 첫날 기조 연설 때문입니다.


올 해 WWDC는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6 월 5 일부터 9 일까지 개최됩니다.


티켓 가격은 1,599 달러(우리돈으로 약 180만원) 이며 복권 시스템을 통해 배포됩니다.



▲2017년 WWDC의 메인 이미지 (출처 : 애플 공식 홈페이지)



WWDC 2017을 통해 발표가 예상되는 것들


* iOS 11 (매 년 WWDC를 통해 발표되었습니다. 올 해도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 예상이 됩니다)

* macOS 10.13 (역시 매 년 WWDC를 통해 발표되었습니다. 보통 캘리포니아의 상징적인 것들을 이름으로 붙였는데 올해 예상되는 이름으로 M으로 시작하는 Monterey 몬트레이가 예상됩니다)

* 새로운 버전의 watch OS 및 tv OS

* 10.5 인치 아이패드 프로

* 시리(siri) 스피커



아이폰 8 공개할 것인가?


애플의 아이폰은 6부터 비슷한 디자인 틀에서 조금씩 작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색상이 추가되기도 하고 내부 구성하는 기본 용량이 달라지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신제품에 대한 기대와 사람들의 관심도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따라서 애플의 아이폰 신제품인 아이폰 7s나 아이폰 8에 대한 관심도 여전히 있습니다. 


최근 3년간 WWDC에서 발표된 것들을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WWDC 2016 : tvOS의 새로운 버전과 watchOS 3.0, macOS 시에라, iOS10이 발표되었습니다.

WWDC 2015 : OS X 10.11 엘 캐피탄, iOS 9, watchOS 2.0이 발표되었고 + one more thing 으로 애플 뮤직이 발표되었습니다.

WWDC 2014 : OS X 10.10 요세미테가 iOS와 연계되는 것, 건강 위젯 발표 , 프로그래밍 언어 swift 공개 (2014년 이후부터는 오로지 소프트웨어만 발표하고 하드웨어는 9월 및 10월에 발표)


최근 3년동안은 WWDC에서 소프트웨어만 발표한 경향으로 미루어 볼 때 올해 WWDC2017도 새로운 하드웨어는 공개하지 않을것으로 보이나 꾸준히 10.5인치 아이패드 프로와 관련한 이야기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래도 약간의 단서는 있지 않을까 하는 부분은 있습니다.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