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이펙트 바운스 표현식(expression) 코드 공유
안녕하세요, 빠르크입니다.
제가 처음 애프터이펙트를 배울 때도 이런 고민이 많았어요. 특히 바운스 표현식은 수많은 영상 제작자들이 겪는 큰 난관 중 하나죠
"어떻게 하면 자연스러운 바운스 효과를 만들 수 있을까요?"
"표현식이 어려워서 엄두가 안 나요..."
"튜토리얼 따라 했는데 왜 이상하게 튀는 걸까요?"
바운스 표현식은 로고 애니메이션, 캐릭터 모션, 텍스트 애니메이션 등 거의 모든 모션그래픽 작업에서 사용되는 필수 요소입니다. 단순히 코드를 복사해 붙여넣는 것이 아니라,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필요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영상은 한층 더 프로페셔널해질 거예요.
이 포스팅에서는:
- 복잡해 보이는 바운스 표현식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제를 살펴보며
-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의 해결 방법까지 상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특히 교육 콘텐츠 제작자분들을 위해, 학습 효과를 높이는 최적의 바운스 설정값도 함께 공유해드릴게요.
1. 바운스 표현식의 기초 이해
바운스 표현식은 애니메이션에 자연스러운 통통 튀는 효과를 주는 수학적 공식입니다. 공이 땅에 떨어질 때의 물리적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는 것과 같죠. 제가 교육 영상을 제작하면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표현식 중 하나입니다.
바운스의 물리적 원리
- 중력 가속도의 영향
- 탄성 계수에 따른 반동
- 마찰력으로 인한 감쇠
2. 기본적인 바운스 표현식 구현 방법
가장 기본적인 바운스 표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freq = 3.0; // 바운스 빈도
decay = 5.0; // 감쇠율
n = 0;
if (numKeys > 0){
n = nearestKey(time).index;
if (key(n).time > time) n--;
}
if (n == 0) { value }
else {
t = time - key(n).time;
amp = velocityAtTime(key(n).time - .001);
w = freq*Math.PI*2;
value + amp*(Math.sin(t*w)/Math.exp(decay*t)/w);
}
이 표현식의 각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freq: 바운스 횟수를 조절합니다
- decay: 바운스가 얼마나 빨리 감소할지 결정합니다
- amp: 초기 바운스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1. 비율(scale)에 키프레임을 적용하였습니다.
2. 0 프레임에는 비율 0% , 5프레임에 비율을 25%
3. 마지막 키프레임 마우스 우클릭 후 키프레임 도우미 - 천천히 나가기 적용
4. 표현식 적용하기 (alt + 클릭, 비율에)
3. 실전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바운스 표현식
3.1 부드러운 바운스
freq = 2.0;
decay = 8.0;
[위의 기본 코드와 동일한 나머지 부분]
3.2 탄력적인 바운스
freq = 4.0;
decay = 3.0;
[위의 기본 코드와 동일한 나머지 부분]
3.3 무게감 있는 바운스
freq = 1.5;
decay = 6.0;
[위의 기본 코드와 동일한 나머지 부분]
4. 바운스 표현식 커스터마이징 팁
실제 교육 영상 제작 시 제가 자주 활용하는 커스터마이징 팁을 공유해드립니다:
4.1 매개변수 조절하기
- freq 값이 클수록 더 빠른 바운스
- decay 값이 클수록 더 빠른 감쇠
- amp 값으로 초기 강도 조절
4.2 실전 활용 예시
- 로고 인트로: freq = 3.0, decay = 5.0
- 텍스트 강조: freq = 4.0, decay = 4.0
- 캐릭터 움직임: freq = 2.0, decay = 6.0
앞으로도 영상 제작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들을 계속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이나 추가로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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