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제작과 편집을 위한 기초 지식/카메라 촬영 이론

사진과 영상 촬영을 위한 기초 개념 : ISO의 뜻과 상황별 설정 방법

빠르크의3분강좌 2023. 9. 22. 15:02
반응형

카메라 ISO의 뜻과 상황별 설정 방법

들어가기

사진과 영상 촬영을 원하는 느낌으로 능숙하게 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카메라 촬영에 필요한 기초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 ISO 설정은 카메라 촬영에서 꼭 알아야 할 3가지 기본 개념(셔터스피드, 조리개, ISO) 중 하나입니다. ISO 설정은 사진과 영상 촬영 결과물의 퀄리티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초보자 수준에서 벗어나 전문가 수준에 이르기 위해서는 ISO를 완벽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사진과 영상 촬영을 위한 ISO 설정 기본 개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진과 영상 촬영을 위한 기초 개념

사진과 영상 촬영을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항목들을 차례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빛과 노이즈

사진과 영상은 빛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사진을 다른 말로 이야기하면 빛이 만들어 내는 예술입니다. 그만큼 빛의 영향이 가장 큰 예술 영역입니다. 너무 어두운 환경은 저조도 환경이라고 합니다. 실내, 어두운 밤 등이 대표적인 저조도 환경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게 되면 결국 좀 더 빛을 받기 위해 감도를 높이게 되는데 노이즈가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혹은 그 반대의 경우 밝은 환경에서 촬영을 하면 과노출이 발생하여 그냥 하얗게만 표시되서 사물의 윤곽을 정확히 볼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어야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ISO 설정

ISO는 카메라 센서의 민감도를 나타냅니다. 낮은 ISO는 민감도가 낮고, 밝은 조명에서 사용됩니다. 높은 ISO는 어두운 환경에서 사용되며, 그러나 ISO 값이 높아지면 사진의 노이즈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조리개 (Aperture)

조리개는 빛이 들어오는 구멍을 조절합니다. 큰 조리개는 많은 빛을 받아들이며, 작은 조리개는 적은 빛을 받아들입니다. 조리개는 초점 깊이를 조절하는 데도 영향을 미칩니다.

 

셔터 스피드 (Shutter Speed)

셔터 스피드는 노출 시간을 나타냅니다. 빠른 셔터 스피드는 움직임을 얼릴 수 있고, 느린 셔터 스피드는 움직임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밸런스(WB , White Balance)

화이트 밸런스는 사진이나 영상의 색상을 조절합니다. 다양한 조명 조건에서 올바른 색상을 보장하기 위해 조절해야 합니다.

 

측광 모드 

측광 모드는 빛을 어떻게 측정할지를 결정합니다. 중앙 측광, 평균 측광, 스팟 측광 등 다양한 모드가 있으며, 상황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ISO 설정의 중요성

ISO 설정은 사진과 영상 촬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올바른 ISO 설정은 화면에서 노이즈를 최소화하고, 영상의 선명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아래의 가이드라인을 따르세요.

 

자연광 활용: 가능한 경우 자연광을 활용하십시오. 낮은 ISO에서 촬영하면 노이즈가 줄어듭니다.
고속 셔터 스피드: 움직임이 빠른 대상을 촬영할 때는 높은 ISO와 빠른 셔터 스피드를 선택하세요.
트라이앵글 메소드: ISO, 조리개, 셔터 스피드를 함께 조절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으세요.

 

사진과 영상 촬영을 위한 기초 개념 : ISO 설정

사진과 영상 촬영을 위한 기초 개념에서 ISO 설정은 핵심입니다. 올바른 ISO 설정은 더 나은 사진과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글에서는 ISO 설정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었습니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개발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실험하며, 최고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항상 연습하세요!

사진과 영상 촬영을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항상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조건에서 촬영하고, 실험하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개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