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5]참쌤의 콘텐츠스쿨 홍보영상(카카오페이 광고 패러디) 제작과정

안녕하세요 빠르크입니다.


참쌤의 콘텐츠스쿨 홍보영상(카카오페이 광고 패러디) 제작 과정을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1 우선 모션5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중앙에서 모션 프로젝트 선택 후 

프리셋은 broadcast HD 720, 프레임 레이트는 59.54fps, 

길이(duration)는 20초로 만들어줍니다.






#2 배경 만들어주기 


배경을 만들어주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저는 그래디언트를 넣어주면서 만드는 방법이 좋더라구요.


일단 왼쪽 상단 라이브러리(Library) - 제네레이터 (Generator) - 그래디언트 (Gradient)를 생성해줍니다.


처음 초기값은 하얀색 상단에 파란색 하단일거예요.


색을 수정해야겠죠?




색을 수정하는 방법은 Gradient를 선택한 후 왼쪽 상단에 가시면 Inspector가 있습니다.


Inspector는 레이어에 다양한 명령을 내려줄 수 있는 통로죠. 


여기에서 Generator로 갑니다.


저기에서 색깔도 색깔이지만 Type를 Radial로 바꾸어주었습니다.


Radial은 가운데 원이 있는 모양이예요.





색을 바꾸는 방법은 색깔이 들어있는 작은 네모를 클릭하시면 Color가 활성화 되면서 색을 바꿀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배경도 이런 식으로 타입(radial)과 색(color)만 바꿔줍니다.






#3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효과로 손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기



다음은 이제 키프레임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효과 주기 입니다.


처음 손의 이미지가 왼손으로 핸드폰을 잡고 있지만 이제 이 부분을 오른손이 잡고 있는 것처럼 변형시켜 보겠습니다.


핸드폰을 들고 있는 그림을 선택한 후에 Inspector- Properties 에서 Rotation 값 중 y값을 바꿔야 합니다.


Rotation 왼쪽에 작은 삼각형을 누르면 하단과 같이 x,y,z 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Y를 180도 주니 이미지의 좌우가 바뀐 화면이 나옵니다.



키프레임은 모션을 주는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입니다.


키프레임 추가 버튼을 눌러야 적용이 됩니다. 


평소에는 숫자가 회색이지만 키프레임이 일단 적용되기 시작하면 숫자부터 뻘겋게 됩니다.



저는 일단 폰을 아래에서 위로 펼치는 처음 화면을 위해


Rotation에서 X값을 50도로 주었습니다. (X가 0도면 우리가 처음에 보는 이미지의 모습)


X를 50도로 주면 폰을 들고 있는 손이 아래로 쳐진듯한 느낌을 줍니다.


적당한 프레임 (한 20프레임 후로 이동한듯 합니다)을 잡고 이미지를 처음과 같은 상태로 


Rotation의 X값을 0도로 주었습니다. 




키프레임이 적용된 것은 영상이 나오는 화면과 타임라인에서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손이 퇴장하는 화면 구성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도 키프레임을 이용해서 손이 퇴장하는 화면을 꾸몄어요. 




일단 이 화면에서는 손목이 꺾이는 화면으로 보이는게 중요했는데,


손목이 꺾이는 부분은 아까 Rotation에서 z값을 변경했습니다.


Rotation에서 z값만 변경해버리면 손만 꺾여 있는 상태로 화면에 남아있겠죠.




손을 퇴장시켜야 하니 위치(Position)값을 변경시켰어요.






위의 두 그림을 보시면 Postion에 x와 y 값을 변경해서 위치 변화가 이루어졌고,


Rotation에서 z값은 -41도까지 주었네요. 






#4 왼쪽 손가락도 역시 키프레임으로



여기에서도 아까와 같이 키프레임으로 손가락이 움직이는 연출을 했습니다.


일단 손가락이 폰쪽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Position에서 x 값을 주로 손보고


폰을 클릭한 후에는 손이 밑으로 떨어지기 위해 Position에서 y 값을 조절합니다.









#5 클릭과 함께 퍼져나가는 원 (라이브러리 활용하기)




모션5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움직이는 원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Library) - 파티클 에미터 (Particle Emitters) - Infinity 를 적용시켜줍니다.






Infinity의 Inspector에서 Properties - scale과 Opacity를 조절해줍니다.


scale(스케일)은 크기를 이야기합니다.


점점 커지는 효과를 주기 위해 역시 여기도 키프레임을 추가해줍니다.



Opacity(오퐈시티?)는 선명도라고 해야 하나, 밝기라고 해야하나, 하여튼 오퐈시티가 0%가 되면 안보입니다.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효과를 위해 오퐈시티도 처음 100에서 0으로 키프레임을 주었습니다.









#6 링크(Link) 기능 적용시키기



다음 화면을 보시면 핸드폰 안에 이미지가 핸드폰을 들고 있는 손이 이동함에 따라


같이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합성하다보면 같이 움직여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일일이 위치나 크기, 회전을 1프레임씩 잡아준다면 그것만큼 노가다가 없지요.


그런 수고를 좀 덜어주는 것이 바로 링크 Link 기능입니다.



애펙에서는 그 골뱅이 같은 아이콘이 해주는 역할을 모션에서는 링크가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링크를 주려고 하는 값에다가 그림과 같이 삼각형을 누르면 팝업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Add Parameter Behavior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여러 가지 또 뭐가 뜨는데,


여기서 Link를 선택해줍니다.




이제 연결을 해줘야 합니다. 


Inspector - Behavior를 들어가면 Link가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Source Object가 비어있는데 오른쪽 삼각형을 클릭해주고, 


이 영상에서는 핸드폰 그림과 연결해줍니다.


그렇게 되면 아까 캡쳐화면에서 본 것처럼 핸드폰 화면 안에 들어 있는 그림이 졸졸졸 따라다닙니다. 







#7 텍스트 이펙트



Type on 은 타자치는 효과 입니다.


효과음과 함께 넣어주면 실제 자판이 입력되는 화면 연출이 가능합니다.



Marbles out은 글자들이 우수수 떨어지는 효과 입니다.


Deal in / Deal out은 글자가 이탤릭처럼 커지면서 본래의 글자로 등장하거나 아웃되는 효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