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 준비 전 꼭 체크할 사항

베트남은 연중 따뜻한 날씨, 비교적 우리 음식과 비슷한 조리법, 싼 가격 등 

큰 기대 하지 않고 떠나지만 돌아올 땐 만족스러운 느낌을 가지고 오는 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베트남 여행을 저도 이번에 다녀오면서 솔직히 큰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막상 다녀오고 나니 베트남의 매력을 알겠더라구요. 





베트남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자 

후기 비슷하게 하여 베트남 여행 준비 전 꼭 체크할 사항을 안내해드려요.


1. 여행자 보험 가입


여행자 보험은 이제 해외여행에서 필수라고 하더라구요. 저도 그거 가입 안하고 잘 다니긴 했지만 이번에는 동남아쪽이기도 하니 가입은 하고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거기에다가 아이도 있으니... 


여행자 보험은 요즘은 인터넷으로 다이렉트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일요일에도 가입이 가능하구요.

보험 상품은 실속형/일반형/고급형으로 나눠집니다. 저는 이번에 4박 5일 일정으로 견적을 내보니 일반형 기준으로 10,000원 내외의 가격이 나왔어요. 이왕하는거 좋게 하자는 취지에서 고급형으로 16,200원에 가입하긴 했는데... 여행에서는 어떤 변수가 발생할 지 모르니 미리 가입해두시면 좋을거 같아요.


저는 현대해상 다이렉트로 가입을 했는데 아이의 경우는 삼성생명 다이렉트로 가입을 했습니다. 현대해상에서는 아이가 가입하려니 안되더라구요. 꼭 미리 가입하신 후에 여행을 떠나시기를 추천합니다.



2. 유모차 


유모차를 두고 꽤 고민하는 아이 있는 집들 많으실거예요.

이걸 들고 가려니 짐이 될거 같기도 하고, 안들고 가려니 아이를 안고 여행하기 힘들거 같고...

저도 많이 고민하고, 경량형 제품을 구입할까 이리저리 알아보기도 했죠.

결국은 기존에 쓰던 유모차를 들고 갔는데 이게 꽤 잘한 선택이었어요. 사실 유모차를 가져가기 꺼려했던 이유가 짐을 부치면 이리저리 이게 나뒹굴면서 손상될까봐 였는데... 막상 공항에 가보니 유모차를 비행기 타기 전까지 끌고 다닐 수 있고, 비행기 탑승 전에 직원이 따로 짐 칸으로 옮겨주더라구요. 


하지만 유모차가 베트남 호치민에서는 울퉁불퉁한 거리들도 많고 길을 건널때도 그 수많은 오토바이(!!)들을 헤치고 가야 하기에

조금 험난할 수 있다는 점은 미리 말씀드려요. 




3. 베트남 돈 환전


베트남은 동(vnd)이라는 화폐 단위를 쓰는데, 이게 단위가 어마어마 합니다.

베트남 돈은 뒤에 0을 하나 빼고 , 거기서 2로 나누면 우리나라에서 쓰는 돈 크기가 나옵니다.

예를 들면 100,000 vnd 의 경우는 0을 하나 빼면 10,000 이고 여기서 2를 나누면 5,000이 나오죠.

그래서 100,000vnd은 우리나라로 치면 5,000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달러를 동으로 바꾸면 큰 단위(100$ 이상)를 좀 더 우대해줍니다. 실제 베트남 은행에서도 별도의 표가 있고, 그 표에 맞추어서 환전을 해주더라구요.


호치민 공항에 내리시면 짐 찾는 곳에 환전해주는 곳이 널렸습니다. 

거기서 100달러 정도 환전하면 3일은 넉넉하게 지낼 수 있는거 같아요.



4. 베트남 입국심사시 물어보는 것은 "너 언제 여길 떠나냐?"


입국심사는 늘 그 나라에서 인상 험하게 생긴 분들이 질문하니 늘 떨리는 마음으로 받는거 같아요.

베트남은 입국심사 할 때 언제 베트남을 떠나는지를 꼭 물어봅니다.

그래서 입국심사시 원활한 진행을 위해 미리 예매한 한국으로 가는 비행기 편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혹시라도 편도로만 끊었다면 매우 구체적으로 물어볼 수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대비도 해주셔야 합니다.

비행기 예약 내역은 미리 종이로 출력하시거나 관련 내용을 미리 핸드폰으로 캡쳐해두세요.

(공항 내에 와이파이 있지만 잘 안잡혀요)




5. usim칩과 택시 


베트남 공항에 내리니 3G 데이터 무제한 usim칩을 팝니다.

전 9기가 정도로 샀는데, 생각해보니 5기가로도 1주일 정도면 차고 넘치더라구요.

우리돈으로 7,500원 정도면 3g 데이터 무제한 유심칩을 팝니다.

직원이 친절하게 교체도 잘 해줍니다.


이 유심칩이 필요한게 택시를 탔을 때 목적지를 구글 지도로 보여줄 수도 있고

또 택시가 잘 가는지 확인도 할 수도 있고.

여러모로 여행에 있어서 스마트폰이 도움을 많이 줍니다. 


택시도 공항에서 짭 택시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꼭 초록색의 비나선VINASUN 택시나 마일린 Mai Linh 택시를 이용하시길 권해드려요.

전화번호가 앞에 38로 시작하는 택시들입니다. 


짐이 많은 경우에는 8인용 택시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