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이펙트]익스프레션을 이용해 노가다를 줄이자! (time, wiggle, seedRandom, loopOut)

[애프터이펙트]익스프레션을 이용해 노가다를 줄이자! (time, wiggle, seedRandom, loopOut)

 

안녕하세요 빠르크입니다.

 

애프터이펙트는 '표현식(expression)' 이라는 독특한 녀석이 있습니다.

 

이 것을 이용하여 흔히 이야기하는 노가다를 줄여주고 좀 더 다양하고 역동적인 영상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애프터이펙트에서 노가다를 줄여줄 수 있는 '표현식(expression)'  중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표현식이 몇 가지 있는데

 

대표적으로 wiggle, time, seedRandom, loopOut 등이 있습니다.

 

 

wiggle은 화면에서 오브젝트를 흔들어주는 효과를 주고,

time은 시간이 지나면서 속성 값들을 변화시켜 줍니다.

seedRandom은 wiggle과 같이 사용되면서 랜덤값을 부여함으로써 좀 더 다이나믹한 연출을 만들어줍니다.

loopOut은 하나의 영상이 계속 반복되게 만들어 줍니다.

 

 

 

 

 

예제 영상은 3초 정도 되는 영상인데, loopOut을 써서 9초로 늘렸구요,

색깔이 변하는 화면은 time을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wiggle과 seedRandom을 이용해서 원이 움직이는 것과

가운데 "MOTION"이라는 글자에 애니메이션을 주었습니다.

 

 


 

 

#1 화면에 색이 계속 바뀌는 효과 : time 이용

 

 

우선 Adjustment Layer를 추가한 후에 effect에서 Hue/Saturation을 적용시켜주었습니다.

 

Hue/Saturation에서는 colorize hue에 값을 조절해주면 색이 변합니다. 

 

표현식을 추가해 준 후에 time * 30을 넣습니다.

 

time 뒤에 곱하기 30을 하는 이유는 색이 변하는 빈도수를 좀 더 빠르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30 말고 더 큰 수를 곱하면 화면 색이 더 확확확 바뀌겠죠.

 

 

 


 

 

2. 가운데 Motion 글자가 왔다갔다 거리는 것 : seedRandom과 wiggle 

 

 

가운데 Motion글자가 이동하는 모습은 Transform에서 Y rotation을 건드려 주었습니다. 

 

seedRandom과 wiggle을 함께 써주었습니다.

 

wiggle은 불규칙한 움직임의 loop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스크립트 입니다.

 

wiggle(빈도수, 불규칙 움직임의 크기)로 구성되어 있어요.

 

 


 

 

3. 도형 움직임 : scale에 표현식을 주고, 기준이 되는 원을 만들어 줌.

 

 

도형은 가장 먼저 만든 것을 기준으로 짰어요. 

 

예를 들어 가장 먼저 만든 circle이 스케일이 커지면 다른 도형들도 거기에 맞춰서 커지고, 

 

원본이 작아지면 다른 도형들도 거기에 맞춰서 작아지는 식이 일단 기본인데요.

 

처음 원본으로 쓰이는 shape layer의 scale은 키프레임 애니메이션만 주었습니다.

 

0프레임에서는 0%, 20프레임에서는 100%, 1분 10초 정도에서는 50%나 0% 이렇게.

 

그리고 loopOut을 걸어주면 계속 그 동작을 반복합니다.

 

 

나머지 도형들은 원본 도형을 복제(ctrl+d) 한 후 포지션(위치)만 좀 바꿔주고

 

scale 부분에 표현식을 추가 한 뒤에 (그 선 이어주는걸로 연결) 뒷 부분에 곱하기나 나누기 등의 연산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4. 배경 움직임 : cell pattern 

 

 

 

배경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여기에서는 Adjustment Layer를 추가 한 후에 Effects에서 cell pattern을 추가시켜 줍니다.

 

evolution의 값을 조절해주면 cell들이 막 움직입니다. 여기에 값을 time * 500 정도 표현식으로 넣어주니 셀이 영상에서와 같은 스피드로 움직입니다. 그리고 좀 더 부드러운 합성 효과를 얻기위해 블렌딩 모드는 오버레이 overlay로 설정했습니다.

 

 

 


 

 

5. 비네팅 효과 애니메이션 주기

 

 

솔리드로 배경을 만든 후에 여기에 마스크를 추가해줍니다. 

 

마스크 페더 mask feather는 210, 210 px로 주었어요.

 

그  후 mask expansion에 표현식을 추가해줍니다. seedRandom과 wiggle을 이용하여 비네팅 효과가 움직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