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er

pip 설치 SSL 인증 오류 해결 방법

빠르크의3분강좌 2023. 7. 14. 08:30
반응형

pip 설치 SSL 인증 오류 해결 방법

 

파이썬에서 프로그래밍 패키지를 설치할 때 사용하는 pip 명령어는 개발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자 할 때 접하게 됩니다. 의욕을 가지고 pip 설치를 시도했는데 오류메시지가 나타나면 앞이 캄캄해지죠. 

저는 회사 컴퓨터가 보안 관계로 pip를 이용해 패키지를 설치하려니 에러메시지가 나타나더라구요.

영어로 에러메시지가 뜨는데 찬찬히 읽어보면 SSL 인증 오류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pip 명령어는 패키지가 있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그 설치파일을 자동으로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해주는 구조입니다.

에러메시지 내용을 보면 사이트에 접근하려는데 계속해서 SSL 인증 오류가 나서 실패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 방법은?

이럴 때 해결 방법은 pip를 통해 접근하는 사이트가 안전한 사이트라는 것을 명령어에 적어주면 됩니다. 

가령 request 라는 라이브러리를 설치한다고 하면 설치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pip install request

그런데 여기에 --trusted -host pypi.org --trusted-host files.pythonhosted.org 를 중간에 더 추가하여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래서 아래에 있는 코드처럼 pip와 install 사이에 해당 문구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pip --trusted-host pypi.org --trusted-host files.pythonhosted.org install request

 

다른 라이브러리는 어떨까요? 사실 저는 pyautogui 라는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부분에 설치하고자 하는 라이브러리 이름만 변경해주시면 설치가 됩니다.

 

아래처럼 코드를 입력하여 컴퓨터에 해당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였습니다.

 pip --trusted-host pypi.org --trusted-host files.pythonhosted.org install pyautogui

 

추가) 파이썬 파일을 exe 실행파일로 만들어 주는 pyinstaller 설치시 오류가 나서 다음과 같이 해결하였습니다.

--trusted-host pypi.org --trusted-host files.pythonhosted.org  를 뒤에 추가하는 식으로 처리하였더니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었습니다. 혹시라도 pypi.org 에러가 나면 이 방법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pip install pyinstaller --trusted-host pypi.org --trusted-host files.pythonhosted.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