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컷 프로 X 10.4.1 캡션자막(CC) 파일로 출력하기

Final Cut Pro X 10.4.1. Export Caption Subtitle (CC) File


안녕하세요. 빠르크 입니다.

파이널 컷 프로 X 10.4.1 캡션 자막 (CC) 사용과 함께 여러 정보들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캡션 자막(CC)을 파일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막 파일로 만들면 어떤 점이 좋은가면 유튜브 등에서 자막 파일을 추가할 때

파일 업로드 기능을 통해 간편하게 이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방법 또한 간편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상단 File 메뉴에서 Export Caption을 이용해 별도의 자막 파일을 출력하는 방법입니다.



Export Caption의 옵션에서 설정할 부분들은 


여러 언어로 된 자막들이 있으면 어떤 자막들을 담을 것인지


그리고 타임라인 시간에 맞춰서 출력할 것인지(Relative to timeline, 자막이 7초부터 들어간다면 영상에 맞춰 7초부터 나오는 방식이죠)


그냥 처음부터 바로 시작인지(Absolute, 영상에서 7초쯤에 나와도 이 Absolute 옵션에서는 바로 처음부터 나옵니다. 싱크는 깨지지만 자막 내용을 파악하기에는 좋은 옵션이죠)


기본 값으로 두고 Export를 누릅니다.


scc 확장자의 파일이 출력되었습니다.


자막의 포맷과 다루고 있는 언어가 파일 명에 나타나기 때문에 좀 더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Export 에서 자막 파일 출력 옵션을 체크하는 방법 입니다.


이 방법은 Export 창에서 모두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 파일 출력과 함께 자막 파일 출력도 

옵션 체크만으로 할 수 있다는 간편성이 큰 장점입니다.

파이널 컷 프로 X 에서 영상 파일을 출력하기 위해 File - Export File 을 선택합니다. 
(*혹시 Export File이 없다면 하단 Add Destination에서 추가하시면 됩니다)


 파이널 컷 프로 X 10.4.1 에서 캡션 자막 기능이 추가되면서 Export 설정도 약간 변화가 생겼습니다.


캡션 자막이 있을 경우에는 상단 Roles 탭이 활성화 되면서 


캡션 자막을 mov 파일에 포함할 것인지


별도의 scc 확장자의 파일로 출력할 것인지 옵션 체크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port each CEA-608 language subrole as a separate file (별도의 파일로 CEA-608 언어 자막을 출력하겠다) 에 체크해주세요.


Timing은 Relative로 해주세요. 싱크를 맞추기 위해서 입니다.



이렇게 파이널 컷 프로 X 에서 캡션 자막을 파일로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막 파일로 출력한 것을 유튜브에 업로드하여 영상 자막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력한 mov 파일에도 자막이 포함(embed)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빠르크의 3강좌https://www.facebook.com/park3min

티스토리 블로그 https://parkpictures.tistory.com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user/TheMegapark85



#빠르크 #모션그래픽 #영상편집 #3분강좌 

#파이널컷프로 #애플모션5 #애프터이펙트 #프리미어프로

#빠르크픽쳐스 #Park Pictures




  1. 2018.05.22 20:07

    비밀댓글입니다

  2. 2018.07.11 11:52

    비밀댓글입니다

  3. 2018.08.11 15:45

    비밀댓글입니다

    • 저도 해결하기 어려운 난감한 오류네요. 한글의 경우 영어가 아니라 오류가 있는지... scc파일로 뽑아내시고 유튜브 업로드 후에 따로 유튜브 내에서 수정하셔야 할 듯 합니다

+ 최근에 올라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