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컷프로 X 10.4.1 캡션 자막(CC) 사용 방법

Final Cut Pro X 10.4.1 How to use caption subtitles (CC)

안녕하세요 빠르크 입니다.


파이널 컷 프로 X이 지난 2018년 4월 9일 10.4.1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버전에서 추가된 기능들 중 주목할 점은 캡션 자막(Closed captions) 을 이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언어 문화권의 유튜브 영상을 볼 때 캡션 자막은 언어의 장벽을 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제는 그런 캡션 자막을 색을 넣고 위치도 지정하고 다양한 스타일로 꾸밀 수 있기 때문에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입장에서는 표현의 범위가 이전보다 넓어졌습니다.



오늘은 파이널 컷 프로 X 10.4.1 에서 새로 업데이트 된 캡션 자막(CC) 사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캡션 자막 추가하기


캡션 자막을 추가하는 방법은 상단 Edit 메뉴에서 Caption - Add Caption을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option + C 입니다.



캡션 자막 추가하기(Add Caption)를 선택하면 타임라인에 캡션 자막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기본 값은 ITT 포맷, 언어는 영어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우선 자막을 입력해보겠습니다.



자막을 입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영어 자막의 경우 영작이 바로 되신다면 참 유리한 부분이 있지만


저는 구글 번역을 주로 이용해서 영작을 합니다.




ITT 포맷으로 입력한 캡션 자막의 형태입니다. 


참고로 ITT포맷은 애플의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자막 포맷입니다. 




캡션 자막 수정하기


캡션 자막을 이렇게 추가한 후에 타임라인에서는 일반 자막 클립과 같이 나타납니다.

클립의 길이를 드래그를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캡션 자막을 수정하고자 할 때도 자막을 더블클릭하면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는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자막을 좀 더 다양한 옵션으로 수정하고자 할 때는 캡션자막 인스펙터(화면 상단 오른쪽) 에서 수정합니다.



캡션 자막 포맷 변경하기

파이널 컷 프로 X 에서 입력할 수 있는 자막의 포맷(Format)은 2가지가 있습니다.

기본값은 ITT(ITunes Timed Text)입니다. 

또 하나는 유튜브와 같은 웹 스트리밍 영상 콘텐츠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CEA-608 (EIA-608로도 불립니다) 이 있습니다.

자막 포맷은 기본적으로 ITT로 잡히지만 CEA-608로 포맷을 변경하면 좀 더 다양한 꾸미기 옵션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맷을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자막 인스펙터에서 Edit Roles를 클릭하세요.


2.  Add Caption Role을 클릭합니다.




3.  포맷을 설정해줍니다. 포맷은 CEA-608 포맷으로 잡아주겠습니다.


4. CEA-608 포맷으로 영어 자막 Role이 추가되었습니다. 하단 Apply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됩니다.



5. 두 가지 포맷으로 영어 자막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6. CEA-608 포맷으로 자막을 입력하면 조금은 투박한 모습으로 자막이 들어갔습니다.



7. CEA-608 포맷은 인스펙터에서 좀 더 다양한 자막 꾸미기 옵션이 있습니다.





캡션 자막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른 언어의 자막을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빠르크의 3강좌https://www.facebook.com/park3min

티스토리 블로그 https://parkpictures.tistory.com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ParkPictures



#빠르크 #모션그래픽 #영상편집 #3분강좌 

#파이널컷프로 #애플모션5 #애프터이펙트 #프리미어프로

#빠르크픽쳐스 #Park Pictures





  1. park 2018.04.10 15:43 신고

    https://support.apple.com/ko-kr/HT208671

+ 최근에 올라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