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컷프로 특정 개체에만 블러 트랜지션 효과 넣어주기

컴파운드 클립, 제네레이터, 블러 트랜지션 사용

안녕하세요 빠르크 입니다.


파이널 컷 프로 10.4 버전 업데이트 이후 


특정 개체에만 적용되던 블러 트랜지션(Blur Transition)이 


화면 전체에 적용되어서 이걸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질문이 들어와서 저도 이리저리 고민해보다가 해결 방법을 올립니다.



논란의 블러 트랜지션(Blur Transition, 파이널 컷 프로에서 Blurs카테고리에 있는 트랜지션을 이야기합니다) 을 모션5에서 열어보니 구조가 영상 클립 2개가 필요한 구조입니다.


아무래도 자막이나 그림 같은 개체에 적용을 하는데 기본 스토리라인에 있는 영상도 함께 인식하고 트랜지션을 주는 느낌이었어요.



그래서 블러 트랜지션을 넣고자 하는 자막이나 개체 하단에 제네레이터(Generator)에서 가져온 하얀색 솔리드를 넣었습니다.




저 하얀 솔리드는 일단 악보나 그림, 자막에 가려지면 됩니다. 하얀 솔리드를 선택한 후 인스펙터에서 스케일을 조정합니다.


전 스케일을 그냥 작게 했어요. 정말 극단적으로 스케일을 0%로 해도 되요. 솔리드는 트랜지션의 희생 제물이예요. 





자 그 다음은 오늘의 핵심, 컴파운드 클립입니다.


컴파운드 클립은 일종의 그룹으로 만드는 기능이예요.


타임라인이 어지럽혀진다거나 좀 복잡하여 깔끔한 정리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데


이 기능이 이렇게 사용이 되네요.


블러 트랜지션을 먹인 개체와 하얀 솔리드를 함께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New compound Clip 눌러주세요.




새로운 컴파운드 클립이 열어진 상태입니다.


컴파운드 클립은 더블 클릭하면 언제든지 그 안에 들어가 수정할 수 있지요. 


컴파운드 클립을 나오는 방법은 타임라인 상단 중앙에 보면 " <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자 이제 재생을 해보면 우리가 원하는 특정 개체에만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파운드 클립 적용 전




컴파운드 클립 적용 후






  1. Favicon of http://yeahban.tistory.com Hyeon쌤 2018.01.04 09:45 신고

    세상에... 이걸 어떻게 고맙다고 말씀을 드려야 하는지.. 아이고..ㅜㅜ 너무 감사합니다.
    아직 작업에 들어가본 것은 아니지만.. 이거.. 뭔가 업데이트하면서 더 복잡해졌네요.. 왜 그렇게 바뀐건지...
    안 그래도 부족한 시간..ㅋㅋ 더 공부를 하게 만드네요..

+ 최근에 올라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