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이펙트 강좌]DUIK 플러그인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리깅 기본 작업


안녕하세요 빠르크 입니다.

오늘은 DUIK 플러그인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리깅 기본 작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깅 :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는 캐릭터에 뼈대나 지지대를 만들어 주어 동작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작업을 뜻합니다.




동영상 강좌입니다. 

전체 길이는 9분 30초 정도입니다.











duduf.net 에서 DUIK 플러그인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 http://www.duduf.net


정말 은혜가 넘치는 플러그인 입니다.

강력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음에도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제 아래 그림 부터는 영상 튜토리얼에서 주요 포인트 장면 캡쳐한 것입니다.


캐릭터 기본 작업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만들어주었습니다.

굳이 캐릭터를 저런 모양으로 안만드셔도 됩니다.

다만 각 신체 부위들을 그리거나 만드실 때 레이어를 따로 따로 해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파일은 확장자가 Ai로 되도록 저장해주세요.

jpg나 png로 저장해버리면 레이어가 모두 합쳐져 버리기 때문에 안됩니다.


혹시라도 DUIK 플러그인이 보이지 않는다면

Window 에서 하단에 플러그인 목록에서 클릭 한 번 해주세요. 



애프터이펙트에서 Ai 파일이나 PSD 파일을 임포트 할 때

어떻게 불러와야 하는지 한 번쯤 질문해보거나 궁금하셨을텐데요

Import as 에서 composition - Retain Layer Sizes 로 해주세요.




사실 애니메이션 작업은 Puppet Pin tool을 많이 사용합니다만

기존에 있던 것을 더욱 사용자들이 편하고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거겠죠.



Puppet Pen을 저렇게 3부분으로 찔러줍니다.


1. 어깨 쪽 하나, 

2. 팔꿈치 쪽 하나,

3. 손 끝 쪽 하나. 



애프터이펙트 기초이지만 잘 모르는 분도 계셔서

단축키 u를 누르면 애니메이션이 걸린 파라미터들만 보여줍니다. (애펙 소스 분석할 때도 u가 많이 이용되죠)




마찬가지로 레이어 이름 변경할 때도 엔터키 이용하시면

조금은 수월하게 변경 가능 합니다.




핀으로 찔러준 3개의 pin을

Bone 레이어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선택 후 플러그인에서 bones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타임라인에 B_로 시작하는 레이어가 새로 생성이 됩니다.

B_ 로 시작하는 레이어는 뼈 레이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DUIK 15 플러그인의 기본적인 모습입니다.


Whip 은 드래그만 잘하시면 됩니다.

서로 긴밀하게 연결이 되도록, 

손과 팔꿈치가 연결이 되있고,

팔꿈치와 어깨가 연결이 되있죠.


우리 신체를 생각하시면 될거예요.

서로간 연결해주는 작업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컨트롤 레이어를 만들겠습니다.

컨트롤 레이어가 생기면 우리가 동작을 좀 더 쉽게 제어할 수 있고 줄 수 있어요.


손 끝 부분 뼈 레이어를 선택해주고

플러그인에서 controllers 버튼을 클릭해주면

컨트롤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C_로 시작하는 레이어)






자 이제 마지막 작업입니다.


C_로 시작하는 컨트롤 레이어 1개와

B_로 시작하는 본 레이어 3개를 서로 연결해주는 작업입니다.


4개 레이어를 선택한 후 

플러그인에서 IK 버튼을 클릭해주고

create를 누르면 됩니다.





컨트롤 레이어에서 clockwise를 체크해주면 팔이 구부러지는 방향이 바뀝니다.




오늘의 리깅작업을 요약한 학습 정리 입니다.

각각 다른 신체부위에도 해주어야 합니다. 








애프터이펙트로 멋진 영상을 만드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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