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모션5 Motion/애플 모션5 팁 모음

[모션5]데이터 스트리밍 배경 만들어보기(numbers와 리플리케이터 활용)

빠르크의3분강좌 2015. 10. 26. 23:13
반응형

모션그래픽의 묘미는 다양한 요소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이미지,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오늘은 모션5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numbers와 리플리케이터를 이용하여 


영화 매트릭스에서 비슷하게 사용했던 데이터 스트리밍 배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예제 영상입니다. 








#1 Numbers 효과 적용시키기


⬆︎ 라이브러리(library) - 제네레이터(generators) - 텍스트 제네레이터(text generators) - Number를 적용(apply)시켜 줍니다. 

혹은 드래그 하여 타임라인으로 추가 시켜 줍니다.




⬆︎ numbers의 인스펙터(inspector) 부분입니다. 3자리 숫자가 계속 반복되기 때문에 최소값(min)을 100으로 설정해주시고, 최대값(max)는 999로 설정합니다. Random 체크 해 줍니다. 




⬆︎ Random Hold Frame의 값을 5로 변경하였습니다. 기본 값이 1로 되어 있는데 이 경우에는 데이터가 계속해서 흐르는 반면 값을 5정도 주니 딱딱딱 끊기는 느낌이 있습니다.





#2 리플리케이터(replicator) 활용하기




⬆︎ 리플리케이터(replicator)는 오른쪽 뭔가 퍼지는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적용이 됩니다.




⬆︎  리플리케이터 콘트롤의 인스펙터 부분입니다. 사이즈, 칼럼, 로우 값을 변경했습니다.



⬆︎ 셀 콘트롤에서는 컬러 모드(color mode)를 오리지날에서 pick from color range 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 색을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3 x,y,z 축 변경



⬆︎  adjust 3d transform(단축키 q)를 눌러 모양을 변경해줍니다.





#4 필터 - offset 깔아주기


⬆︎ 필터 추가 퀵 버튼을 눌러줍니다. 



⬆︎ tiling - offset를 추가해줍니다. offset를 추가하여 물결이 퍼지는 효과를 주기 위해서 입니다.





⬆︎ offset 효과의 인스펙터에서 vertical offset에서 파라미터 비헤이비어를 추가 시킵니다. 오셜리에이트(oscillate)를 추가해줍니다.



⬆︎ 추가시킨 오셜레이트의 인스펙터에서 웨이브 모양을 sine에서 sawtooth로 변경합니다.




⬆︎ 다음은 비헤이비어 추가 퀵 버튼에서 시퀀스 리플리케이터를 추가시켜줍니다.





⬆︎ 시퀀스 리플리케이터에서 파라미터를 추가시켜줍니다. opacity를 추가한 후에 값을 0%로 줄여줍니다. 다른 설정은 그림과 같이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5 가우시안 블러 적용하기



⬆︎  레이어 창에서 리플리케이터된 레이어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그 다음 키보드에서 k 를 누르면 레이어가 복제가 됩니다.





⬆︎ k를 눌렀더니 클론 레이어가 생깁니다. 스케일(scale)을 200%로 확대합니다.





⬆︎ 다음으로 필터 추가 버튼에서 blur - gaussian blur를 추가시켜줍니다.





⬆︎  가우시안 블러 인스펙터에서 amount 값을 40으로 설정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