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 미래교육/연구부장

K-에듀파인 나이스 GPKI 인증서 신청 양식 공유 및 업무 처리 절차

빠르크의3분강좌 2024. 3. 5. 22:16
반응형

보통 3월 중에 K-에듀파인이나 나이스 등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인증서를 새로 신청해야 하거나 혹은 기존 인증서가 만료되어서 새로 신청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다. 인증서가 있어야 K-에듀파인이든 나이스든 들어갈 수 있는데 이게 없으면 복무도 올릴 수 없고 공문도 확인할 수 없으니 일을 할 수가 없다. 보통 이제 인증서를 신청하기 위해 학교에 담당자에게 서식을 받아야 하는데 아마 이 글을 보는 분들은 이런 인증서 신청 서식을 검색을 통해 받고자 왔을 것이다. 

 

가장 많이 신청하고 꼭 필요한 양식은 다음 파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GPKI 인증서 신청 양식_개인용(개별).hwp
0.06MB

 

양식에서 수정해야 하는 부분은 맨 하단에 '00교육지원청 교육장 귀하' 이 부분을 본인이 소속된 학교의 교육지원청에 맞게 수정해야 한다.

 

인증서 신청시 주의해야 할 점

꼭 넣어야 하는 정보들이 있는데 이메일 주소는 꼭 입력해야 한다. 

이메일 주소와 약간 거리가 있으신 분들이 이 부분 생략해서 제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메일 주소가 없으면 교육지원청에서 다시 전화가 오니 꼭 기입해야 한다. 

 

임시비밀번호는 12345678 로 하는 것이 좋다. 어차피 나중에 다시 바꿀 것이니 간단하게 처리하자.

 

서명은 전자문서(K-에듀파인)로 결재하는 경우에는 생략할 수 있다. 그래서 신청하는 본인의 서명이나 학교장의 서명 역시 전자문서로 결재받으면 그냥 필요한 정보들만 컴퓨터로 입력 후 담당자에게 파일로 건네주면 된다.

 

보통 학교에서 인증서 관련 업무는 정보부장이나 나이스 담당자가 처리한다. 이 부분은 정보부장에게 문의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

 

인증서 업무의 처리 절차

업무의 처리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본인) 인증서 신청 양식에 필요한 정보 기입 후 정보부장에게 제출함

2. (정보부장 혹은 담당자) 정보부장이 공문 기안해서(신청 양식 파일 첨부하기) 소속된 교육지원청 교육과로 외부시행 공문 제출함

3. (교육지원청) 시도, 지역교육청 담당자가 공문 확인 후 사용자 발급 등록

4. 사용자 인증서 발급 안내 (기입한 이메일과 휴대폰 번호로 문자메시지가 온다)

5. (본인) 교육부 행정전자서명 인증센터(EPKI)에서 직접 참조번호와 인가번호를 확인한다.
[인증서발급/관리] - [발급/재발급] - [개인용 인증서발급] - [참조번호 인가번호 조회] - [정보 입력 후 확인]

https://www.epki.go.kr/main.do?s=epki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교육부 전자서명 인증서비스

www.epki.go.kr

EPKI 사이트로 먼저 접속하기

[인증서 발급/관리] 상단 메뉴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발급/재발급] 클릭하기

 

인증서 발급/재발급 화면에서 [개인용 인증서 발급] - [참조번호/인가코드 조회] 클릭하기

 

임시비밀번호를 여기에 입력한다 (12345678 강추)

 

6. (본인) 인증서 발급

7. (본인) 인증서 사용 (만약 신규발급인 경우에는 업무포털에서 사용자 등록 후 사용해야 함)

 

*인증서 신규발급 업무포털 사용자 등록 버튼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충북교육청 업무포털 기준)

(신규사용자) 업무포털 사용자등록 버튼

 

 

여기까지 개인용 인증서 신청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혹시라도 기관용 인증서나 다른 특수 목적(예를 들면 감사용 인증서)로 인증서를 발급 받을 경우에는 다른 양식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래도 업무 절차는 동일합니다.

다른 인증서를 받고자 하는 분들은 충북교육청에서 제공하는 다음 페이지에서 서식 파일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cbe.go.kr/cbe/cm/cntnts/cntntsView.do?mi=11772&cntntsId=35660

 

인증서 신청양식

GPKI 인증서 신청 양식 인증서 신청 및 발급 절차 신규인증서 발급 방법 1단계 : 인증서 신청 (신청서 작성 후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또는 교육지원청 으로 공문시행(비공개:6,보안결재:영구)) 2

www.cbe.go.kr